인기 기자
비서실장·후임총리 하마평만 무성…인적쇄신 방향타 실종
인물난에 인선 지연…후보마다 약점
조직개편도 검토…'법률수석' 만지작
2024-04-16 16:44:28 2024-04-17 10:02:2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4·10 총선 참패 후 인적 쇄신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등의 인선을 두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참패 6일째인 16일에도 인선 소식은 들리지 않으면서 인적쇄신의 첫 단추조차 꿰지 못하고 있는데요. 하마평에 오른 상당수가 치명적 약점을 가지면서 인적쇄신이 난항에 빠졌습니다. 여권의 총선 참패 이후 '국정 쇄신'을 약속한 윤 대통령이 출구를 찾지 못하면서 총선 패배 수습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검사 출신·서울대 법대' 꼬리표에…권영세·원희룡 '재검토'
 
당초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가 필요 없는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주요 후보군으로 거론됐습니다. 최근에는 전남 순천에서 낙선한 이정현 전 의원도 추가로 비서실장 후보에 올랐습니다. 국무총리 후보군으로는 서울 용산에서 5선 고지에 오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과 대구 수성갑에서 6선에 오른 주호영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거론됐습니다.
 
이중 비서실장·국무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인물은 원 전 장관과 권 의원이었습니다. 비서실장의 경우엔 인적 쇄신의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이관섭 비서실장의 사의 표명 이후 빠른 시간 내에 후임 인선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 차원의 공식 인사 발표가 있을 거란 소식은 총선 참패 6일째인 현재까지도 아직 없습니다. 한때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던 원 전 장관과 권 의원 등에 대해서도 원점에서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 모두 윤 대통령과 같은 서울대 법대, 검찰 출신인 만큼 쇄신 이미지가 별로 없다는 게 주요 이유로 꼽힙니다.
 
특히 원 전 장관의 경우 이번 총선에서 '이재명 저격수'로 나선 만큼 야당 협치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낙선자에 대한 '보은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원 전 장관의 비서실장 발탁설에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통령께서 과연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상당히 우려된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권 의원 역시 서울 용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인사청문 과정에서 이태원 참사 책임론이 다시 불거질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표결을 민주당이 추진하는 상황에서 정무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비서실장·국무총리 후보군에 모두 거론되는 김 위원장은 여야 양쪽에서 불만이, 대구·경북 출신인 주 의원은 수도권에서 민심을 얻는 데 실패한 여권 입장에서 도로 영남으로 회귀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물들이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조차 혹평이 나오면서 윤 대통령의 고심과 함께 최종 인선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정 쇄신의 첫 신호탄으로 될 인적 쇄신이 첫 단추조차 꿰지 못하면서 정치권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대통령실은 이번 주 안에 인선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만약 인물난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인적 쇄신'을 통한 총선 패배 수습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8월30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법률수석' 신설 검토…'민정수석' 부활 논란 
 
대통령실은 인적 쇄신과 함께 민심 청취를 위한 조직 개편도 검토 중입니다. 현 정부에서 폐지된 민정수석의 역할을 대체할 가칭 '법률수석'이나 특임장관을 신설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법률수석 신설이 거론되는 배경에는 윤 대통령의 약점으로 꼽히는 '불통'을 불식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법률수석실이 신설될 경우 사정 기능을 뺀 공직 기강과 법률, 반부패 등의 업무를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정치권 안팎에선 사실상 민정수석실의 부활로 보는 시선이 많습니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 후 사정기관에 대한 장악력을 확보해 야당의 특검(특별검사) 공세에 대응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습니다. 
 
박주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사실상 민정수석의 부활로 보인다"며 "검찰 등 사정기관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총선의 민의를 완전히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실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의 부서인 시민사회수석실 기능을 축소 통폐합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민사회수석실 기능과 자원을 정무수석실로 대폭 이전해 대국회 소통 채널인 정무수석실의 위상을 강화하려는 뜻으로 풀이되는데요. 총선 참패로 정무와 대국민 소통 강화 요구가 커진 데 따른 사후 처방으로 분석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