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조국 인사청문회, 시한 넘겨 유감…정책검증 희망"
"검찰수사 언급 안하겠다…피의사실 없을 수도 있는 것"
2019-08-27 18:16:06 2019-08-27 18:16:0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7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인사청문회법상 청문시한을 넘긴 9월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충분한 정책검증을 희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랜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정해졌다"며 "아무쪼록 인사청문회를 통해 법무부장관으로서 업무능력과 정책 비전에 대해 충분한 정책 검증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만 고 대변인은 "청문회가 열려야 하는 법적 일정은 8월30일까지라 청와대는 계속해서 이때까지 인사청문회를 열어달라고 했다"면서 "이 부분을 확대해 해석해도 청문절차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오는 9월2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9월3일까지 (청문절차가) 넘어간 부분에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모두의 약속으로 정해져 있는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부분은 분명 바뀌어야 할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청와대는 검찰이 이날 오전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에 대해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청와대 관례"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조 후보자가 압수수색을 받는 '피의자 신분'이 돼 검찰을 지휘감독할 법무부장관에 부적합 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아무런 피의 사실이 없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태국, 미얀마, 라오스 방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