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지원 청문회 27일 실시, 대북송금·군복무 논란 쟁점
21일 증인·참고인 최종 결정…통합당 낙마 '0순위' 총공세
2020-07-20 14:14:36 2020-07-20 14:14: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27일 실시된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서는 박 후보자의 대북관을 비롯해 대북 송금 사건, 군 복무 중 대학졸업, 5000만원 무변제 문제 등에 대해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20일 전체회의를 열고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및 청문자료 요구의 건을 의결하고 27일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청문회 증인 및 참고인 채택 문제는 21일 최종 의결하기로 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에서 신청한 증인은 없고 통합당에서 일부 증인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지난달 1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문희상 전 국회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통합당은 '낙마 0순위'로 박지원 후보자를 겨냥해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우리는 주로 국정원장 인사청문회에 집중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당은 (새 외교안보라인) 후보자들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견인할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언급할 때 일부 통합당 의원들의 반발도 있었다.
 
통합당은 우선 박 후보자의 대북송금 문제를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조해진 의원은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박 후보자는) 제2의 불법 송금 문제가 터질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후보자가 군 복무 중 다른 대학에 편입해 졸업하는 등 학위 취득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이 있다고 보고 이를 집중 파헤칠 예정이다. 박 후보자가 고액후원자에게 5000만원을 빌린 돈을 갚지 않은 배경에 대해서도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의 대북관에 대한 질의도 예상된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적과 친분관계가 있는 분이 국정원을 맡아도 되는가"라며 "내통하는 사람을 임명한 것은 그 개념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가 박 후보자를 '(북한과) 내통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에서는 이날 "그럼 북한을 직접 방문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도 적과 내통한 사람이냐"며 반발하기도 했다.
 
민주당에서는 박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김병기 의원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서 다양하게 질의할 것"이라며 "후보자의 정책도 살펴보고, 청문회이기 때문에 심도있게 준비해 질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3일 실시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 아들의 군 면제와 스위스 유학 비용 마련 과정에 부모 찬스는 없었는지 등에 대한 문제가 쟁점으로 예상된다. 한미워킹그룹이나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건 등 대북정책 현안도 청문회 당일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