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문종·김무성 등 의원 70명, 박근혜 형집행정지 청원
2019-04-25 09:26:51 2019-04-25 09:26:5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 67명 등 총 70명의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건강 악화와 인권 보호를 이유로 형집행정지 청원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한국당 홍문종 의원을 대표 청원인으로 복당파 김무성 의원 등 한국당 의원 67명,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 무소속 서청원·이정현 의원 등 70명은 25일 청원서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이 만 2년을 훌쩍 넘긴 장기간의 옥고와 유례 없는 재판 진행 등으로 건강 상태가 우려되는 수준"이라며 "허리디스크, 관절염 등 각종 질환으로 인해 고통이 녹록지 않은 상태이나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등 배려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평범하고 선한 사람들의 침묵이 만든 오욕의 역사를 지적했던 밀턴 마이어의 경고를 떠올리면서, 나치 당시 아우슈비츠를 묵인했던 저들의 편견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한 잔인한 폭력을 묵인하고 있는 대한민국 현실이나 한 치도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권의 일등공신의 보석 석방, 헌법재판관 주식거래 의혹에 대해서는 국민 법 감정이 적용되지 않고, 오직 힘없고 약한 전직 여성대통령에게는 가혹하리만큼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고 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며 당을 떠났다가 복당한 김무성 의원은 지난 23일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 22명에게 이 청원에 동참해달라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편지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처벌은 헌법적 판단 차원에서 이뤄진 탄핵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봐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뇌물과 직권남용 혐의는 억지스러운 데가 많고 33년이란 형량은 지나치고 가혹하다"고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