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로그인부터 전자서명까지"…공인인증서도 '클라우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내년 1분기 인증서 직접 발급"
2017-10-30 17:12:13 2017-10-30 17:12:13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전자서명까지 가능한 공인인증서가 출시됐다.  PC나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사용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게 됐다.
 
한국전자인증은 30일 티머니카드를 서비스하는 티모넷과 함께 무설치 기반의 전자서명 서비스 '클라우드 사인'을 출시했다. 공인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보관하고 전자서명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공인인증서를 클라우드에 보관만 가능한 서비스는 기존에도 있었다.
 
안군식 한국전자인증 이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라장터나 은행 등에서 기업·개인의 서명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클라우드에 있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과 서명까지 가능하다"며 "스마폰의 유심이나 PC에 저장하는 것과 달리 기기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홈택스에서 클라우드 사인을 활용해 로그인하는 모습. 사진/한국전자인증
 
사용 방법은 클라우드 사인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가입한 후 공인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된다. 로그인할 때 저장장소에서 보안토큰을 선택하면 클라우드 사인이 나타난다.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앱에 나타난 핀 번호를 다시 PC 홈페이지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공인인증서는 한국전자인증 데이터센터의 보안이 강화된 HSM 영역에 보관된다. HSM 영역에서 외부의 요청을 받으면 본인 인증을 거쳐 전자서명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티모넷은 HSM 영역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부분의 개발을 맡았다.
 
클라우드 사인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모든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아직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안 이사는 "내년 1분기까지 모바일 앱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할 계획"이라며 "클라우드 사인 앱에서 유효기간 3년의 공인인증서를 직접 발급받을 수 있도록 은행들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 기본형 인증서 1개는 무료로 제공되며, 개인 고급형은 1개당 월 990원의 이용료가 부과된다. 기업용은 모두 유료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