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혐오문화,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추방”
세계여성의 날 앞두고 여성안심특별시 3.0 발표
2017-03-07 16:56:29 2017-03-07 16:56:29
[뉴스토마토 박용준기자] 여성안심택배, 안심귀가스카우트을 도입하며 여성안전에 앞장선 서울시가 혐오문화,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추방을 선포했다.
 
시는 2013년부터 ‘여성안심특별시’라는 이름으로 추진해온 여성안전대책을 발전시킨 여성안심특별시 3.0을 7일 발표했다. 그 동안 여성안심택배, 안심귀가스카우트 등 여성안심 기반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혐오문화와 데이트폭력?디지털성범죄 등을 차단해 생활 속 여성안전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강남역 인근 화장실 여성살인사건 이후 우리 사회에서 ‘여성혐오’가 더욱 공론화되는 만큼 사회통합 차원의 ‘성 평등(Gender Equality)’ 가치를 생활 속에 확산시켜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2010~2015년 데이트폭력이 7355건이나 발생했으며, 신상유출이나 불법동영상 등 디지털성범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이슈화되고 있다.
 
시는 작년 지자체 최초로 데이트폭력 상담 전용콜(02-1366)을 설치·운영한 데 이어 올해는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근절에 집중한다. 민간 전문단체를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피해구제 전문기관으로 선정해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효과분석을 통해 2018년 전문지원기관 설치까지 검토한다. 그동안 데이트폭력에 대한 실태조사가 한정적으로 이뤄져온 만큼, 올해 제대로 된 실태조사를 통해 중장기 예방·지원대책을 마련한다.
 
또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대응 매뉴얼을 피해자용과 경찰 등 지원자용으로 각각 제작해 배포하고, 상담시에도 활용한다. 실태조사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민간단체를 통해 발생현황, 연령, 빈도, 피해유형, 가해자와의 관계 등에 대해 폭넓게 파악할 예정이다.
 
데이트폭력·디지털성범죄 추방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민간단체 등과 연계해 피해구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피해자에 대한 무료 법률·의료지원을 시범 실시한다. 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나 학생회 연계 예방교육을 펼치고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등과의 협약을 맺어 데이트폭력·디지털성범죄 추방 캠페인을 추진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혐오문화를 해소하기 위한 학교, 일터 등 일상 속 성평등 의식을 확산한다. 어린이집 아동, 초·중학생 3만여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성인지적 감수성 향상 교육을 시작한다. 어린이집은 찾아가는 현장방문교육, 초등학교는 체험형 교육, 중학교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토론식 인권교육을 실시한다.
 
연내 개발하는 ‘성평등 교육 교재’는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학습자가 참여·토론하는 식으로 구성한다. 시는 이 교재를 시교육청과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에 교육자료로 배포하고, 민간 교육 전문가들도 지침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일반기업의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지원·촉진하기 위해서 직장맘지원센터 1곳을 하반기에 새롭게 확충한다. 일·가족양립지원센터에서는 서울형 강소기업 등 일반기업 310개소를 대상으로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한다.
 
공사장 가림막 등 공공홍보물에 여성혐오나 성차별적 내용 발견시 신고하는 ‘서울시홍보물 모니터링단’을 처음으로 운영하며, 성평등을 실천 중인 남성들이 이야기하는 성평등 경연대회, 성평등 UCC 공모전 같은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연중 펼쳐 일상 속에서 성평등 의식을 확산한다.
 
 
지난해 5월 강남역 살인사건 당시 피해자 여성을 추모하는 메시지가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 추모공간으로 옮겨 전시된 모습.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