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지진 피해 신속히 조사 후 결정"
새누리, 2차피해 고려 심리치료 주문도…"지진, 북 핵실험과 관계 없어"
2016-09-18 16:10:46 2016-09-18 16:10:46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지난 12일 발생한 리히터 규모 5.8의 지진으로 가옥파손과 여행객 예약취소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경상북도 경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9·12 지진 당·정 간담회’에서 “피해조사를 진행해 특별재난지역에 근접하게 되면 최대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응급대책과 재난구호,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분야의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피해액이 75억원이 넘어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수 있다"면서도 "신속하게 조사를 완료해 요건이 충족되면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향후 예상되는 2차피해나 주민들의 정신적인 충격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주가 지역구인 새누리당 김석기 의원은 “지진으로 기와가 무너지는 눈에 보이는 것 외에 벽에 금이 간 사이로 빗물이 스며드는 피해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경주시 전체 건축물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와 심리치료 지원을 위한 전문가 파견을 정부에 요청했다.
 
한편 북한의 핵실험이 지진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점을 전문가들과 따져보고 민심이 흉흉해지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고윤화 기상청장이 “어제도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북한 핵실험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고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누리당에서 이 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관련 상임위 간사들이, 정부에서는 이석준 국무조정실장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뒷줄 가운데)가 18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9.12 지진 관련 종합대책 당정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