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오름

(2019국감)복지부 국감 야당 "문 대통령 건망증·치매", 여야 충돌

국감 중단 후 한국당 "유감" 표명에 재개

2019-10-04 15:44

조회수 : 1,9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오름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건망증', '치매 초기증상' 등을 언급하면서 여야가 충돌했다. 이 발언을 두고 오전 국정감사를 중단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가 자유한국당의 유감 표명으로 재개했다.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오른쪽)이 '대통령 치매 초기증상' 관련 발언을 한뒤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장을 나가자 김세연 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도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4일 김승희 한국당 의원은 국회에서 진행된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박능후 장관에게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대통령 기록관을 짓는다는 언론 보도가 지난달 10일 나오자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 본인은 몰랐다'며 화를 냈다고 하는데 알고 보니 지난 8월29일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직접 기록관 건립 예산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 장관은 대통령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발언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에 대한 조롱이자 노골적인 폄훼"라며 김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여당 의원들이 김 의원의 건망증과 치매 등 발언에 대해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잇따라 문제를 제기했지만 김 의원은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치매 초기증상에 포함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며 굽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국정감사는 오전 정회했다가 한국당이 유감을 표명하면서 속개됐다. 김명연 한국당 의원은 "상대를 자극할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것에 대해 야당 간사 위원으로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했다.
 
민주당은 국정감사 재개에는 동의했지만 후속 조치를 밟겠다고 예고했다. 김 의원에 대한 사과와 복지위 위원 사퇴를 요구하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김 의원을 제소할 계획이다.
 
차오름 기자 rising@etomato.com
  • 차오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