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잠재적 대선후보' 박원순 시장 사망…외신, 일제보도

2020-07-10 09:43

조회수 : 2,7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0(한국시간) 숨진 채 발견되자 주요 외신도 이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로이터·AFP·블룸버그 통신 등은 이날 박 시장의 인권변호사 활동 등 정치 이력을 소개하며 실종과 수색 과정, 사망 소식 등을 자세히 전달했다. 이들 매체는 모두 박 시장을 잠재적인 대선후보라고 전했다. 일부는 박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것으로 전해졌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뉴욕타임스(NYT)한국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힘이 센 선출직 공직자가 숨졌다며 박 시장이 차기 대통령 후보 중 하나로 거론돼 왔다고 보도했다.
 
NYT는 박 시장이 한국 최초의 성희롱 사건에서 승소한 인권변호사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미투 운동이 한국 사회를 강타했다고 소개했다. 또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가장 공격적인 지도자 중 하나였다고 평가했다.
 
CNN 방송은 시민단체 출신인 박 시장은 10년 전 압도적인 지지율로 서울시장에 당선됐다고 전했다. 또 예상치 못한 그의 선전은 전통적인 정치에 대한 한국인의 혐오였고, 박 시장은 이를 해소할 인물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10일 해외 주요 매체들 역시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사진/뉴시스·CNN
 
독일 도이체벨레는 박 시장은 독재에 맞선 운동가들을 변호하던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대의 촛불 시위를 위해 광장을 내어줬다고 전했다.
 
프랑스 르피가로는 인구 1000만의 도시인 서울을 이끌었던 박 시장은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인 중 한 명이었다고 소개했다.
 
영국 BBC 방송은 박 시장이 북악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며 전 여직원이 박 시장을 상대로 성추행 주장을 제기했지만 이것이 사망 요인이 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일본 NHK서울시장, 산에서 시신으로 발견전 비서가 성추행 고소라는 타이틀로 공중파 TV, 라디오 및 인터넷 매체를 통해 박 시장의 사망 소식을 보도했다.
 
NHK는 인권변호사 출신인 박 시장이 2011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처음 당선해 3기째 임기를 소화하고 있었다면서 인구 1000만 수도 행정을 이끌던 진보진영의 리더가 갑자기 사망해 충격이 확산하고 있다고 한국의 분위기를 알렸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