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등용

수도권 레미콘 업계 “운반비 15% 인상, 과도한 요구”

레미콘 업계 긴급 기자회견

2020-06-29 14:45

조회수 : 2,6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수도권 중소 레미콘 업계가 최근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이 요구한 운반비 15% 인상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작년부터 이어진 건설 경기 침체와 함께 현재까지 진행 중인 코로나19의 여파를 감안한다면 운반비 15% 인상은 과도한 요구라는 게 업계 주장이다.
 
수도권 소재 137개 레미콘 제조사들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레미콘 운반사업자의 과도한 운반비 인상 요구에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은 지난 3월31일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 명의로 각 레미콘 제조 회사에 운반비 15% 인상을 요구했다. 장비 유지 관리비와 노임 상승 등이 운반비 인상 요구의 이유다.
 
이에 대해 레미콘 업계는 이들의 주장이 현재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요구란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레미콘 출하량은 건설 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월 대비 19% 이상 감소한 상황이다. 공장 가동율도 31.4%에 그치며 일부 업체는 폐업 직전으로 내몰리고 있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협동조합 이사장은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들은 경영상 어려운 가운데 상생 차원에서 레미콘 운반비를 매년 5~6% 수준으로 인상해왔다”면서 “아직 계약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음에도 일괄적으로 7월1일부터 15%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선 무리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른 ‘건설기계 수급조절제도’로 신규 영업용 레미콘 트럭 등록도 2009년 이후 11년째 금지돼 있어 레미콘 업체들이 다른 수급 방안을 마련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업계에선 차량이 노후화되고 운반 사업자도 고령화 되고 있어 안전 사고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가운데 운반 사업자들이 기득권 유지를 위해 집단 행동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진학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은 “레미콘 운송 사업자들은 타업종 운송 사업자들에 비해 운반비가 월등히 높다”면서 “레미콘 트럭 가격 프리미엄만 수 천만원 된다. 수급 조절이 묶여 있는 것만 풀린다면 자유 경쟁 체제로 돌아갈 수 있다”고 현 제도를 비판했다.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은 30일까지 레미콘 업체가 운반비 15% 인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7월1일부터 레미콘 집단 운송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김 이사장은 “건설 현장은 수십만 서민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일터”라면서 “건설 현장에 레미콘 납품이 중단되면 믹서트럭 외에 레미콘을 운반할 수 있는 대체 수단이 없는 실정에 레미콘 제조사는 물론 건설 현장의 장비 인력, 일용 근로자까지 모두가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레미콘 업계는 그 동안 각 업체별로 조직된 자체 상조회를 통해 운반 사업자들과 협의를 해온 만큼 해당 채널을 통해 협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서울 레미콘 업계의 긴급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정등용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