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볼턴 “트럼프, 한반도 미군 주둔 이해 못해…얼간이 짓 끝내자 해”

2020-06-22 08:51

조회수 : 3,3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고록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에 미군을 주둔시키는 데 대해 참모들에게 불만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뉴시스
 
23(현지시간) 정식 출간되는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벌어진 방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빈손 방북논란을 불렀던 3차 방북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
 
이 일정은 2018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후인 7월 이뤄졌다. 당시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물었다고 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중국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봤다. 볼턴 전 보좌관은 중국의 역할은 지켜볼 만한 가치가 있다면서도 폼페이오 장관의 생각이 더 정확했다고 평가했다.
 
볼턴 전 보좌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왜 미국이 한국전쟁에서 싸웠는지, 왜 한반도에 여전히 많은 미군을 주둔시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전쟁 연습(한미 연합훈련)도 마찬가지란 입장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얼간이 짓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과 관련해선 완전히 시간 낭비라며 그들(북한)은 기본적으로 비핵화를 원하지 않는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화 막판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에게 선물로 준비한 엘턴 존의 로켓맨’ CD를 전달했는지 질문했다. 로켓맨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조롱하며 썼던 말이다. 해당 CD를 전하는 게 몇 달 동안 우선순위의 일이었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전했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