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오름

석유화학업계에 '당근 내민 홍남기, 채찍 든 김상조'

홍남기 "세제지원 검토" vs. 김상조 "상생협력 우선"

2019-06-13 17:11

조회수 : 6,1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오름 기자] 석유화학업계를 찾은 두 경제수장이 각각 엇갈린 목소리를 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 수출 품목의 4위인 석유화학을 살리기 위해 세제 추가지원을 검토하는 등 업계 투자애로 해소에 발벗고 나서겠다고 업계를 독려한 반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상생협력 정책을 등한시 하거나 국민 안전을 도외시해서는 안된다고 채찍질한 것이다.
 
13일 홍남기 부총리는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공장을 찾았다. 홍 부총리가 대기업과 마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수요 둔화, 미국과 중국 기업들의 공급량 증대 등으로 대외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는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는 "석유화학 산업은 자동차, 선박에 비해 전후방 연관 효과가 2~2.5배에 달할 정도로 중요한 분야"라며 "석유화학 경쟁력 강화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울산 자유무역지역관리원에서 진행된 석유화학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이에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추가 세제 지원을 검토 중"이라며 "52시간제와 관련해 탄력근로 단위기간 연장, 특별 연장근로 허용 등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석유화학업계에서 진행중인 145000억원의 투자 프로젝트 지원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도 담을 예정"이라며 가능한 최대한 지원할 것임을 강조했다.
 
실제 이날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들은 간담회에서 공장 부지와 공업용수 확보, 연구개발(R&D)·설비투자 세액공제, 생산성 향상 관련 세제지원, 탄력 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특별 연장근로 허용 범위 확대 검토 등을 요청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진행된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정위
 
반면 김상조 위원장은 상생협력 정책이 우선이라는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김 위원장은 정부 대전합동청사에서 롯데케미칼, LG화학, KCC,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석유화학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충남 지역 산업단지에 입주한 주요 업체들의 상생 협력, 지역 공헌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우리 경제가 미중간 무역갈등으로 인한 수출 감소와 이에 따른 경제성장률 둔화 등으로 화학산업의 경쟁환경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현실이 어렵다고 해서 그간 일궈온 상생협력 정책이 등한시 되거나 국민의 안전이 도외시 되는 것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상생협력이 우선되는 방향으로 현재 진행 중인 지역인재 채용 및 지역기업 육성 등의 프로그램을 좀 더 내실 있게 운영해 줄 것을 주문한 것이다. 실제 일부 기업들은 협력사와의 상생 사례들을 소개했다. 롯데케미칼은 1350억원 동반 성장 펀드를 조성해 106개 협력사에 954억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고, LG화학은 40억원 그린펀드로 협력사의 에너지 절감 아이템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단 홍 부총리는 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기업투자의 걸림돌을 제거해 기업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잇따른 대기업 방문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석유화학업계와의 만남은 홍 부총리가 그간 언급한 업종별 대기업 만남의 첫번째 행보인데 7월까지 5~6개의 업종을 중심으로 투자와 수출 관련 고충을 청취하는 자리를 지속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홍 부총리는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외국환평형기금 채권 발행, 자유한국당의 경제 청문회 요구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외평채는 기대 이상으로 15억달러를 역대 최저 금리에 발행했다"면서 "가산금리도 사실상 최저 수준으로 양호하게 성공해 민간과 공공기관이 외화를 조달할 때 금리를 낮추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경제 청문회 참석에 대해서는 "경제 문제가 정치와 연계되지 않았으면 하고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얼마든지 상세히 답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나아가 올해 경제 성장률 2.6%를 달성할 수 있을지 여부는 "고용과 성장 지표를 같이 짚어보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 때 말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종=차오름 기자 rising@etomato.com
  • 차오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