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홍영표 "국회 중단 상황, 후임 원내대표에 미안"

고별 기자간담회…"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 등 성과"

2019-05-07 16:42

조회수 : 1,2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뿌듯함 보다는 아쉬움이 더 많이 남는 것 같다"며 지난 1년간 여당 원내대표로서의 활동에 대해 소회를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말 원내대표실에서 보낸 1년이 10년이나 되는 것처럼 느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8일 오후 예정된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이 끝나면 임기를 마무리한다. 후임 원내대표단의 향후 행보에 대해 "여야 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법안을 잘 이끌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현재 국회가 공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후임 원내대표에게 미안하다"고 밝혔다. 그는 "원내대표 선거가 끝나면 여야 간 새로운 대화의 계기가 마련돼 조속히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이 지금 정치적 상황을 당 지지세력이나 내부 단합을 위해 활용하는 측면이 있기에 패스트트랙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국회 정상화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원내대표는 "온 국민의 공분을 샀던 비리 유치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치원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 5·18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 시키지 못한 것은 정말 두고두고 아쉽다"면서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고자 했는데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것도 너무 아쉽다"고 말했다.
 
임기 동안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법, 금융산업 혁신을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법,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한 '윤창호법', 아동수당법, 비정규직과 하청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는 '김용균법', 미세먼지법 등을 임기 중 처리한 것에 대해선 주요 성과로 언급했다. 사회적 대타협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현실화한 것이나 여야 4당 공조를 통해 선거법·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이뤄낸 것도 성과로 꼽았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7일 오후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