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서윤

"미국 당국, 주차 중 차량 화재 관련 BMW 조사 검토 중"

미 언론·소비자단체, 한국정부 조치 언급하며 조사 개시 촉구

2019-02-07 14:31

조회수 : 4,9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미국 연방 도로교통안전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BMW의 차량 화재 발생 관련 리콜 조치를 검토해 필요 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ABC 방송은 5(현지시각) ‘BMW 차량의 주차 중 잇따른 화재 발생 관련 보도에도 정부가 조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 도로교통안전청 대변인이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ABC는 미국 내 영향력 있는 비영리 소비자 단체인 자동차안전센터(Center for Auto Safety) 제이슨 르바인(Jason Levine) 소장과의 인터뷰를 인용, “도로교통안전청이 소비자 보호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르바인 대표는 BMW에 대해서도 상당히 오랜 기간 차량화재가 여러 건 발생했음에도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는 데 시간을 끌어왔다면서 소송이 제기되면 신경 쓸 뿐 정부당국 어느 곳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ABC는 갑작스런 BMW 차량 폭발로 차고는 물론 집 전체가 망가지는 피해를 입고도 몇 년째 제대로 된 보상이나 리콜조치를 받지 못한 다양한 피해자들의 사례도 소개했다. BMW 피해자 소송을 대리했던 뉴저지주 조셉 산톨리(Joseph Santoli) 변호사는 도로교통안전청이 BMW 화재발생에 우선순위를 두고 결함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국 정부와 기업 조치를 소개하면서 미국 규제 당국은 조사를 미룬 반면, 한국 국토교통부는 디젤차량 엔진결함에 따른 화재 사건 은폐축소 및 늑장리콜 진행 혐의로 BMW에 과징금 990만달러(한화 112억원)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미국 내) 화재위험차량 168000대를 리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보도를 통한 ABC와 자동차안전센터의 직접적인 압박이 도로교통안전청과 BMW의 전향적 조치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ABC는 지난 20175월 주차 중이던 BMW 차량이 갑작스런 화재로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한 직후 차량화재사고를 지속 보도해왔다. 자동차안전센터는 지난해 현대·기아차 화재를 문제 삼아 상원 청문회 개최를 이끌어냈다. 이어진 도로교통안전청과 연방검찰의 조사 끝에 리콜도 성사됐다.
 
미 정부가 조사에 착수하면 한국 검찰이 진행 중인 결함은폐·늑장대응 수사 결과가 국제사법공조를 통해 공유될 전망이다. 국내 BMW 화재사건 피해자모임의 소송대리인인 하종선 변호사(법무법인 바른)현대·기아차 화재 발생도 르바인 소장이 문제제기한 후 상원청문회와 도로교통안전청 및 연방검찰 조사가 개시된 사실에 비춰 볼 때, (이번 지적이) BMW에 대한 조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미국 측이 조사를 통해 화재 원인을 밝히면, 한국에서도 가솔린차량 리콜이 이뤄지고 결함은폐여부가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 BMW 측은 이번 보도와 관련해 인터뷰를 거절하는 대신 미국 전역에서 운행 중인 차량 490여만대 중 화재사고가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취지의 성명만 내놓았다고 ABC는 전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BMW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건물 외관.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최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