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여기는 경기)이재명 제안한 '수술실 CCTV 설치'…민간병원 확대?

정부 '권장' 입장에 경기도 '환영'…이 지사 "민간병원도 원하는 경우 지원"

2018-11-13 14:49

조회수 : 1,2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지사가 제안한 병원 수술실 폐쇄회로TV(CCTV) 설치가 전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정부가 ‘수술실 CCTV 자율설치 권장’ 입장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요샛말로 “먹히는 정책”이 나온 겁니다.
 
경기도는 보건복지부가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서면답변을 통해 ‘수술실 CCTV 자율설치를 권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적시한 것에 주목했습니다. 복지부 답변에는 ‘환자의 동의하에 CCTV 자율설치를 권장하며, 의료계, 환자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겠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김용 도 대변인은 복지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오늘(13일) “환영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복지부의 입장은 경기도의 입장과 같습니다”라며 “도는 수술실 CCTV 설치에 뜻을 같이하는 복지부와 적극 협력하고, 민간병원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경기도는 민선7기 이재명 지사가 취임한 후 ‘환자의 동의를 전제로 한 수술실 CCTV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론 반발 움직임도 있지만 서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의 경우 지난달 1일부터 시범 운영을 하고 있고, 내년에는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전체로 ‘수술실 CCTV 설치’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도는 수술실 CCTV 운영 노하우 전수를 비롯해 시범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도차원의 지원까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오늘(13일) 한걸음 더 나아가 ‘민간병원까지 확대’하는 내용도 제시했습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간병원에도 원하는 경우 수술실 CCTV 설치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적었습니다. 이어 “수술실 CCTV 있는 병원이라는 것이 홍보되면 환자가 몰릴 것이고, 그러면 자율적으로 CCTV를 설치하는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 수술실 CCTV를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가야겠지요?”라고도 했습니다.
 
이 지사가 제안한 “사회적 합의를 거쳐 수술실 CCTV를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조금씩 확대되는 사업에서 쌓이는 경험의 힘에 기대를 걸어볼 만하겠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제안한 병원 수술실 폐쇄회로TV(CCTV) 설치가 전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사진은 이 지사가 지난 5일 도청에서 예산안을 발표하는 모습입니다. 사진/경기도청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