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강원랜드 의혹 수사단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 개입"

"검찰 고위간부 기소 의견 내자 수사지휘권 행사"

2018-05-15 14:45

조회수 : 3,7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강원랜드 수사외압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주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에서 제기됐다. 안미현 검사에 이어 문 총장이 이번 사건 수사에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설득력 있다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향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15일 문 총장의 수사개입 의혹과 관련해 "수사단은 안 검사가 주장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 부분에 대해 수사한 결과 일부 사실에 관해 검찰 고위간부들에 대해 기소함이 상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뒤 객관적 검증을 받기 위해 문 총장에게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수사단은 "그러나 문 총장은 수사단 의견에 대해 이견과 함께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고, 이에 대해 수사단장이 소집 요청을 철회하고 수사단 책임하에 처리하겠다고 했지만, 문 총장은 승낙하지 않고 수사단 출범 당시 공언과 달리 5월1일부터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는 문 총장의 수사지휘권 행사에 따라 수사단의 수사결과에 대해 대검에 가칭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그 심의를 받기로 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사단은 문 총장이 권성동 의원에 대한 신병처리에도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수사단 관계자는 "지난 4월27일 권 의원을 소환 조사한 후 5월1일 문 총장에게 구속영장 청구 예정임을 알렸지만 문 총장은 수사지휘권을 행사해 가칭 전문자문단 심의를 거쳐 청구여부를 결정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단장이 지난 10일 문 총장의 요청으로 권 의원에 대한 범죄사실을 자세히 보고하면서 수사 보안 상 전문자문단의 심의는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피력했고, 문 총장도 이에 동의해 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은 전문자문단의 심의 없이 청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면서 "연결된 부분이 있어 범죄사실 적시 범위를 특정하기 위해 전문자문단의 심의결과가 나올 때까지 영장 청구 보류중"이라고 밝혔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 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감찰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지난 3월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이 퇴근길에 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