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세계 여성의 날 맞은 정치권…여도야도 “성폭력 근절” 다짐

2018-03-08 17:26

조회수 : 4,3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정치권이 세계 여성의 날인 8일 한 목소리로 “성폭력 근절”을 다짐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 사건을 필두로 ‘미투(#MeToo·나도 당했다)’ 등 성폭력 관련 이슈가 연일 정치권을 강타하면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 여성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가진 권력을 남용한 정도가 아니라 타락했다”면서 “회초리를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고 거듭 사과의 뜻을 표했다. 추 대표는 “미투 운동을 함께 지원하면서 3대 원칙을 세웠다”며 ▲당 매뉴얼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피해자 보호 및 피해자가 역고소 지원 ▲사안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성범죄 문제가 발생하면 피해자의 관점으로 보면서 사회적 기준에 따라 해결 ▲여성폭력방지법을 제정하고, 성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도 배제하는 등 적극적인 입법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도 같은 행사에서 “바른미래당은 일명 ‘이윤택처벌법’, ‘이윤택방지법’을 냈다”며 “우리당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 제도를 개혁해나가는데 어느 당보다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국회도 이미 예외가 아니다”라며 “우리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당 사무처, 국회사무처 또 당 조직 안에 누구보다 더 우리 스스로 깨끗해질 수 있는 자정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여성들이 삶의 현장에서 이런 피해를 당했을 때, 노동 현장에서 성희롱과 성추행으로 인한 그 고통을 정신적인 상태로 봐서 산재처리로 보상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튼튼하게 만들겠다”며 “저희들도 역시 국회에서 법으로, 제도적으로 여러분들을 같이 도와드리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성폭력근절 대책 특위 회의를 열어 여성들을 보호하고 대변하는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회의에서 ▲전국 17개 시·도당에 ‘미투 성폭력 신고센터’ 신설 ▲특위 내 법·제도 개선 소위를 통해 한국당 전체 의원들과 법·제도 정비 및 개선사항 처리 ▲형법·성폭력특별법 등에 의한 성역 없는 실형 촉구 ▲성희롱·성폭행 근절을 위한 전문가 상담·인권유린 예방교육 추진 등을 대책으로 마련했다.
 
정의당 여성위원회는 성폭력 해결을 위한 고용노동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정의당 측은 “현재 미투의 상당 부분은 고용 관계에 있는 직장 내 성희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용노동부가 책임 있게 나서서 해결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세계여성의 날인 8일 서울 명동 거리에서 한국YWCA 연합회원들이 미투 운동 지지와 성폭력 근절을 위한 행진에 앞서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