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NSC "미얀마 헌정질서 극복해야…악화시 우리 국민 철수 지원"

최근 미얀마 군부 사태 파악…"유관국 대화 조속 재개"

2021-04-01 19:30

조회수 : 7,9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청와대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현지에 있는 한국 국민과 진출기업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1일 NSC는 한반도 지역 안보정세를 점검하고 평화 정착을 위한 유관국들과의 협력 노력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들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주재한 이날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상임위원들은 최근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미얀마 군경이 자국민 사상 등 용납할 수 없는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유혈 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어 "미얀마의 민주적 헌정질서가 조속히 회복되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책임 있는 역할을 계속 수행해 나가고 현지 우리 국민과 진출기업의 안전 확보와 상황 악화시 신속한 철수를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했다.
 
상임위원들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 정착을 위한 유관국 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돼야 하며 이를 위해 유관국들 모두가 협력적 자세로 관련 노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 한미 양국간 외교·국방장관회담 및 2+2 장관회의에 이은 안보실장 방미 등 각급의 긴밀한 협의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율되고 포괄적인 대북 전략을 조속히 마련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는 가운데 △주변국들과의 소통과 협력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