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미얀마 리스크' 포스코…커지는 사업 중단 압박

강판·인터내셔널 '군부 결탁' 의혹 제기

2021-03-24 05:45

조회수 : 4,6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와 결탁해 현지에서 사업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미얀마 군부가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와 합작한 포스코강판에 대한 비판이 거센 가운데, 포스코는 군부와 관련이 없으며 불법 자금 또한 지원하지 않았다고 해명하고 있다.
 
23일 미얀마 시민단체들과 반 군부 진영인 미얀마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 등에 따르면 이들은 포스코에 군사 정권과 협력하고 있는 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 전국금속노조와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등 국내 단체까지 군부 지원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계열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강판을 통해 미얀마에서 가스전 개발, 호텔, 아연도금·컬러강판 사업을 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얀마에서 운영 중인 가스전 개발 사업 현장.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 '군부 결탁' 의혹 휩싸인 이유
 
포스코의 계열사 중에서도 군부 결탁 의혹이 가장 크게 제기되는 건 포스코강판이다. 포스코강판은 2013년 미얀마이코노믹홀딩스(MEHL)와 합작해 강판 회사 미얀마포스코C&C를 설립했는데, MEHL은 대표적인 군부 회사다.
 
MEHL이 소유한 미얀마포스코C&C 지분은 30% 수준으로 알려졌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해 9월 MEHL의 소유주는 전·현직 군인 38만1636명으로 구성된 주주와 기타 기관주주 1803곳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쿠데타로 집권한 민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MEHL의 최대 주주다.
 
의혹이 계속되자 포스코는 2017년 이후 MEHL에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미얀마법인에서 지급한 배당금이 인권침해 행위에 사용되지 않았다는 명확한 근거가 나올 때까지 MEHL에 배당금 지급을 중단할 것"이라며 "포스코강판은 MEHL에 구체적인 증빙을 요구하고, 향후에도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를 검증하고 보장할 것을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포스코강판과 함께 포스코인터내셔널도 군부와 연관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가스전 사업에서 협력한 미얀마국영석유가스회사(MOGE)가 군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현재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가스전 사업의 지분 51%를 가지고 있고 MOGE는 15%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율 구성에 따라 이익의 일부는 MOGE로 가는 구조다.
 
다만 일각에서는 MOGE와 군부가 직접적으로 연관됐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고 주장도 제기된다. 이 회사가 쿠데타 이후 군부 통제에 놓이게 되긴 했지만 자금을 댄다는 사실은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수익과 배당금은 MOGE가 아니라 미얀마 국책은행인 MFTB로 지급되기 때문에 군부와 연관이 없다"며 "미얀마 군부가 최대 주주로 있는 MEHL과도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미얀마 양곤에서 경찰이 반 군부 시위대를 향해 고무탄을 쏘고 음향 폭탄을 터트리자 시위대가 퇴각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불똥 튈라…미얀마서 발 빼는 기업들
 
이처럼 의도했든 아니든 기업들이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국제사회에서는 군부와의 연결고리를 아예 끊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군사 정권에 반대하는 미얀마 연방회의 대표위원회는 한국 포스코와 프랑스 토탈, 태국 PTT,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등 미얀마에서 석유가스사업을 하는 외국 기업들에 MOGE와 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군부와 결탁했다는 의혹을 잠재우기 위해 미얀마 사업을 중단하는 해외 기업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프랑스 국영 전력회사 EDF는 최근 미얀마 인권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15억달러 규모 수력발전소 개발 프로젝트를 유예했다. 앞서 태국 부동산 개발업체인 아마타 코퍼레이션도 10억달러 규모 산업단지 현대화 사업을 중단했으며 일본 식품회사 기린도 쿠데타 이후 MEHL과의 맥주 사업 제휴를 종료했다.
 
포스코를 비롯해 미얀마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경우 아직 이런 움직임은 없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가스전 사업의 경우 미얀마 정부와 20여년간 이어온 사업"이라며 "정권 교체에 따라 중단할만한 사업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