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것도알고싶다)대통령이 홍보하는 뉴딜펀드

2021-01-22 04:00

조회수 : 2,3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금융당국이 올해 4조원 규모의 뉴딜펀드를 조성하는 등 ‘한국판 뉴딜’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기후·생태계 변화와 사회 안전망 강화를 골자로 한 ‘한국판 뉴딜 사업’을 핵심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유동성을 흡수, 사업재원을 조성하고 국민소득 증대를 꾀한다는 목적입니다.
 
뉴딜펀드는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는 국민참여형 정책펀드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민간이 함께 재원을 조성하게 됩니다.
 
펀드는 ▲정책형 뉴딜펀드 신설 ▲뉴딜 인프라펀드 육성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라는 3가지 줄기로 추진되며 조성된 재원을 코로나19이후 글로벌 그린·디지털경제 전환 확산에 따른 시장 성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산업과 유망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활용할 방침입니다.
 
우선 금융위원회는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해 내달까지 운용사 심사와 선정을 마치고 4월부터 민간자금 매칭을 통해 순차적으로 자펀드를 결성할 예정입니다. 또 연내 뉴딜분야 중소·벤처기업에 투자자금을 공급하는 등 17조5000억원 규모의 뉴딜금융을 추진하는 한편 국민과 뉴딜분야 투자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 사모재간접공모펀드도 이르면 3월 출시할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13일 소부장(소재·부품·장비)펀드에서 얻은 수익을 △삼성뉴딜코리아펀드 △KB코리아뉴딜펀드 △신한BNPP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 △미래에셋 타이거 BBIG K-뉴딜 △하나로FNK뉴딜디지털플러스ETF 등 5개 민간 뉴딜펀드에 재투자했습니다. ‘한국판 뉴딜’을 독려하고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정부가 적극 밀고 있는 뉴딜펀드가 녹색금융·통일금융과 같은 과거 관제 펀드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뉴딜펀드가 ‘한국판 뉴딜 추진 동력’을 확충하고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뒷받침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해 9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함께 '한국판 뉴딜 금융지원 방안' 관련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