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승부처는 서울시장"…여 '부동산'·야 '후보찾기' 딜레마

민주당, 9일 선거기획단 첫 회의…국민의힘, 경선규칙 막바지 작업

2020-11-08 06:00

조회수 : 4,0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2021년도 예산안 심사가 한창이지만 여야의 시선은 벌써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로 향하고 있다. 여야는 각각 선거기획단과 경선준비위원회를 띄우며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차기 정권의 향배가 달린 서울시장 선거는 최대 승부처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당에서는 부동산 문제, 야당에서는 후보인물난에 대한 고심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4·7 재·보궐선거 선거기획단'을 구성하고 '미래주거추진단'을 발족하면서 후보 공천을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선거기획단장인 박광온 의원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이번주 월요일(9일)에 첫 회의를 열고 그 회의에서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언제까지 활동한 것인지 다룰 예정"이라며 "후보검증위원회도 되도록 빨리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은 후보 공천과 관련해 도덕성과 윤리성을 중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후보 공천은 당내에 중량감 있는 후보군이 다수 거론되는 만큼 외부인재 영입보다는 경선을 통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서울시장 출마가 예상되는 인물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현역으로는 우상호·박주민 의원 등이 꼽힌다.
 
문제는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서울 지역 내 민심 악화다. 당 내부에서는 내년 선거 전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지난 6일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평가가 68%로 정부 출범 후 최고치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궐선거가 치러질 서울 지역의 부정평가는 71%에 달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러한 이유로 민주당은 선거기획단을 출범한 이후 바로 다음날인 5일 미래주거추진단을 발족했다. 미래추진단은 주택 공급과 전·월세 대책 등 새로운 부동산 정책을 모색하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각계 전문가들이 주거·주택 대책을 모색하는 일종의 '싱크탱크'의 성격이다. 추진단의 논의 결과가 당정협의를 통해 정부 부동산·주택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의 부동산 정책과 후보 공천 결정도 함께 비판하며 두 현안을 이번 서울시장 선거의 핵심 논쟁거리로 부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궐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현안을 해결할 정책을 최우선 공약으로 세우고 준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선준비위에서는 후보의 도덕성을 시민이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시민검증위원회', '시민평가단'을 만들겠다는 계획도 있다.
 
부동산 민심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민주당에 비해 국민의힘이 정책적 현안에서 좀 더 앞서가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서울시장 후보를 찾는 것이 걱정이다. 현재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군으로는 권영세·박진 의원, 김선동 사무총장, 나경원·김용태·이혜훈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이 거론된다. 윤희숙 의원 등 초선이 도전할 수도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상대적으로 후보군이 뚜렷한 민주당에 비해 당내 후보들의 존재감이 약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때문에 시민후보를 포함한 '범야권 단일후보론'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른바 민주당 후보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야권단일후보로 인물난을 돌파하자는 취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 등이 대표적인 시민후보로 부상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일단 '범야권 시민후보론'에 선을 그었다. 우선 당내 경선에 관심을 집중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경선준비위는 이르면 오는 16일 경선룰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원투표 50%, 일반시민 여론조사 50%'인 기존 비율에서 시민평가단의 평가까지 반영해 일반시민의 여론을 대폭 수용하는 것으로 조정될 전망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