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추미애 아들 지원단장 "부대배치·통역병 청탁 보고 받았다"
입장문 공개…"여러번 청탁 전화, 군 문화 바뀌는 계기 되길"
2020-09-11 13:51:59 2020-09-11 13:51:5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씨의 카투사 복무 시절 특혜 의혹과 관련해 당시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이었던 이모 전 대령이 서씨의 부대 배치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 파견과 관련된 청탁 전화가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령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서씨가 미 신병교육대 교육 중 참모 한 명이 '모처에서 (서씨의) 용산 배치 여부를 물었는데, 안된다고 하면서 카투사 부대 분류에 대해 설명했다'는 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보고를 받은 이 전 대령은 "다른 참모들이 있는 자리에서 일체 청탁에 휘말리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전 대령은 "서씨 가족에게 청탁하지 말라고 40분간 교육했다"는 취지로 발언하게 된 경위도 밝혔다. 그는 "미 신병교육 수료식에 400여명 가족분 가운데 서씨의 가족분들도 오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앞선) 청탁 관련 참모의 보고를 의식해 청탁하면 안된다는 내용을 강조해 당부 말씀을 드렸다"며 "일부 매체에서 보도된 것처럼 서씨의 가족분들에게만 한 것이 아니었고 별도로 접촉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과 관련해 여러 차례 청탁 전화가 왔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이 전 대령은 "국방부로부터 통역병을 선발한다는 공문이 하달되자 참모들로부터 서씨와 관련해 여러 번 청탁 전화가 오고, 2사단 지역대에도 청탁 전화가 온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부하들에게 나중에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지역대별 추첨으로 통역병을 선발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령은 "당시 최종 지휘관으로서 침묵하기에는 마음이 불편했지만 현역인 부하들에게 불이익이 생길까 봐 지켜만 보고 있다"며 "이번 사건이 더 이상 정파싸움이 되지 않고 군의 청탁문화가 바뀌는 계기가 돼야 한다. 이 사건이 정의롭게 공정하게 해결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