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강경화 “뉴질랜드 성비위 사건, 국민께 송구”
2020-08-24 17:10:28 2020-08-24 17:10:28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주뉴질랜드 대사관에서 발생한 성추행 혐의와 관련,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실국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017년 말 주 뉴질랜드 대사관에서 발생한 성비위 사건이 지난 728일 한-뉴질랜드 정상 통화 시 제기돼 우리 정부의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로부터 사건 발생 초기부터 정상 간 통화에 이르기까지 외교부의 대응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이첩받았다외교부는 이를 검토해 신속히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향후 외교부는 성비위 사안에 대해서는 발생 시기와 상관없이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이라며 관련 조항의 보완 및 내부 교육을 강화하고 본 사건이 공정히 해결될 수 있도록 뉴질랜드 측과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부 간부들과 공관장들이 더욱 더 유의해 행실에 있어서 모범을 보이고, 직원들을 지도·관리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뉴시스
 
앞서 외교관 A씨는 2017년 주뉴질랜드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할 당시 남자 직원의 신체 부위를 부적절하게 접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외교부는 당시 피해자로부터 제보를 접수한 후 A씨에게 경고장을 발부했다. 이후 2018년 하반기 대사관 감사 과정에서 피해자의 진술을 다시 확인하고, 이듬해 A씨에게 2019 2월 감봉 1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최근 뉴질랜드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 통화에서 성추행 사건을 언급하는 등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확산되자 외교부는 지난 3 A 외교관에게 귀임 명령을 내렸다. 그는 지난 16일 귀국했으며 자가 격리 중이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