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호영 이어 안철수도 "수해지원금 규모 현실화해야"
최고위원회의 발언…15년째 100만원 제한, 재난추경 편성 거듭 촉구
2020-08-10 09:53:35 2020-08-10 09:53:3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정부는 수해지원금 규모를 현실화하고, 긴급 생활지원과 금융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재해보상금 규모를 상향해야 한다고 발언한 데 이어 안 대표도 수해지원금 규모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재해는 정부가 생각하고 추산하는 피해보다 훨씬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수입이 줄고, 재해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도 수해지원금은 15년째 100만 원으로 묶여 있다. 수해지원금 규모를 현실화해야할 이유"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도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 차원에서도 도울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15년 전 제정된 재해보상금이 민간 100만원, 상가 200만원으로 현실에 맞지 않고 너무 작은 금액이라 박수영 의원도 상향을 촉구했지만 이 재해보상금도 현실에 맞게 상향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안 대표는 "금융당국은 국가정책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피해기업과 국민에 대해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유예와 만기연장을 실시하고 일반 금융권과 협업해서 생활안정자금과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 제시해달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정부는 수해 지역에서 코로나19와 기타 수인성 전염병의 방역에 만전을 기하라"며 "특히 규모 있는 인력의 이동과 집합이 불가피한 경우에 코로나19의 감염과 확산을 경계해야 한다. 방역당국은 수해 현장과 이재민 집단수용시설에서 주의해야 할, 코로나19 감염방지 지침을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재난 추경 편성에 대해서도 "정부여당은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들었다"며 "올해에 이미 너무 많은 빚을 내고 돈을 써서 더 이상은 부담스러운 지경에 이르렀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것이 바로 제가 지난 총선에서 인기영합적인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나 홀로' 반대했던 이유다. 미래의 재난은 예상할 수 없다"며 재난 추경 편성을 거듭 촉구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