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알뜰폰 부가서비스 활성화 촉진"…'알뜰폰 스퀘어' 조성
알뜰폰 전용할인카드·커넥티드카 등 특화서비스 확대…오프라인 홍보관 9월 개장
저가요금제 중심 이미지 탈피…"새로운 시도 지속해야"
2020-08-09 12:00:00 2020-08-09 12:00:00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정부가 이동통신재판매(MVNO·알뜰폰) 서비스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알뜰폰 전용 부가서비스 발굴로 성장 돌파구를 찾는 동시에 오프라인 홍보 기회를 마련해 굳어진 저가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을 활성화하고 가계통신비를 경감하기 위해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3월부터 알뜰통신사업자협회 및 개별 사업자와 20여차례 간담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와 사업자들은 알뜰폰이 단순히 저렴한 요금제로만 인식되는 한계를 깨기 위해 부가서비스 혜택 제공, 단말기 공급기반 확충 등 알뜰폰 생태계 전반을 개선하기로 했다.
 
오는 9월 서울시 종로구 서대문역 전 국민은행 영업점에 개설될 알뜰폰 전시·구입관 '알뜰폰 스퀘어'. 사진/과기정통부
 
먼저 알뜰폰 기반의 특화서비스 확대를 위해 알뜰폰 가입자도 이통 3사가 제공하는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한다. 국민·롯데·우체국카드 등과 제휴해 '알뜰폰 전용 할인카드'를 출시해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최대 1만~1만5000원 이상의 할인혜택을 받게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군인특화요금제, 소셜로봇 융합서비스 등을 특화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계열사 스테이지파이브가 준비 중인 어린이·노인 대상 헬스케어 로봇을 알뜰폰과 융합하는 등의 방식이다.
 
특히 완성차, 사물인터넷(IoT) 기업 등의 서비스를 이동통신 재판매 형태로 제공해 서비스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지난 4월 테슬라가 기간통신사업자 신고를 완료한 것을 비롯해 현대·기아차 등이 별정통신사업자로 등록해 데이터 기반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들 사업자의 데이터 선구매·다량구매할인 등을 확대해 망대가를 최대 20%까지 낮출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MVNO 형태로 제공한다. 김남철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경쟁과장은 "사업자들이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가 있다"며 "새로운 데이터 사업의 확장에 맞춰 보완하며 지원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세한 중소 MVNO 사업자의 홍보·판매 창구도 지원한다. 오는 9월 서울시 종로구 서대문역 전 국민은행 지점에 오프라인 홍보관 '알뜰폰스퀘어'를 구축한다. 단말기를 비롯해 알뜰폰 관련 서비스, 상품을 소개하며 가입까지 안내한다. 가입과정에는 새로 선보일 알뜰폰허브 사이트를 활용해 온라인 플랫폼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요금경쟁력 강화를 위해 5세대 이동통신(5G)을 알뜰폰 사업자에게 의무 도매제공하도록 11월까지 고시를 개정한다. 음성, 데이터 도매대가도 지난해 대비 20% 이상 인하한다는 방침이다.
 
알뜰폰 가입자 수는 지난해 4월 810만명을 기록한 후 지속해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이통 시장 가입자 점유율 역시 지난 5월 기준 10.6%로 두자릿수 점유율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알뜰폰 사업의 이미지가 '저가 요금'에만 초점이 맞춰진 상황이지만 여러 시도를 지속해서 다양한 모습을 선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