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간 중심 R&D 모델 확산…산학연 협력 위기대응 체계 구축"
과기관계장관회의서 코로나 이후 과학기술 정책방향 마련
2020-08-06 11:30:00 2020-08-06 11:30:00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정부가 국가적 위기상황에 대한 과학기술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민간 중심 연구개발(R&D) 모델을 확산하고 과학기술 기반 산학연이 협력하는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열린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 혁신방향을 제시하는 코로나 이후,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기술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코로나 이후 유망기술에 대한 R&D 선점 투자를 통해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고, 기술보다는 문제해결 관점에서 R&D기획단계부터 선제적 규제혁신을 함께 추진하는 민간 중심의 과감한 R&D모델을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헬스케어, 교육·문화, 교통·물류 등 분야에서 유망기술을 발굴할 예정이며, 민간전문가에게 기획·관리의 전권을 위임하고 경쟁형방식, 해외평가 등 획기적 제도개선을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R&D모델 도입에 나선다. R&D 성과의 시장진출이 규제장벽으로 가로막히지 않도록 예타규모 이상 대형 R&D사업은 기획단계부터 규제완화 사항을 파악해 R&D 수행과정에서 규제혁신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도 대응한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위기를 제조혁신과 지역혁신의 기회로 삼기 위해 산학연 협력체계강화 및 국내 우수기업 육성 등 소부장 2.0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혁신기관이 구심점이 돼 기술·인력 등 R&D혁신자원을 연계·조정하는 지역 기술사업화 협업 플랫폼을 구축한다.
 
미래 일자리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재교육, 경력전환 지원 등 우수인재의 유동성을 강화하고, 사회요구 인재상 변화에 따른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혁신 선도모델 개발·확산에도 나선다. 
 
재직자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재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특히 지역 대학이 인근 기업의 재교육 수요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의 전문교육을 지원하는 상생교육을 확대한다. 일정기간 출연연 연구 프로그램 참여 후 기업연구소 등으로 진출하는 직무전환 플랫폼 구축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주기적 국가 위기상황에 대비해 사전예측과 대응, 위기상황의 해법 제시를 위해 과학기술계가 신속히 역량을 결집하는 위기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내놨다. 
 
주요 위기상황별로 출연연 중심 전담연구기관을 지정해 기술적 감시방법 설정과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사전감시와 위기대응 R&D 기능을 강화하고, 실제 위기발생 시에는 기존 성과를 해법 제시에 활용하도록 신속한 긴급대응연구 추진체계를 갖추는 것이 골자다. 
 
국제공조의 주도적 제안과 바이오 수출 확대 등 과학기술 외교·협력체계 정비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을 과학기술외교센터로 지정해 씽크탱크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의제 선도를 위한 국가 차원의 과기외교 전략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국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전략형 국제공동연구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내년도 감염병 분야 7개와 ICT 분야 1개 전략과제를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