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영주 무역협회장 "글로벌 디지털 통상규범 마련, 한국이 주도해야"
2020-07-21 11:00:00 2020-07-21 11:00:00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되면서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통상규범 확립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2020 통상산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공동 주재했고 진교영 삼성전자 사장,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 주요 수출기업과 경제단체장, 통상전문가 등 22명이 참여해 최근 한국을 둘러싼 통상환경과 대응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주 무역협회장. 사진/무역협회
 
이번 포럼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포스트 코로나 신통상전략’을 발표하고 긴밀한 민·관 협력 체제를 구축해 가기로 했다. 또한 포럼 참석자들은 주요 수입국들의 수입규제조치 및 코로나19 이후의 공급망 변화 등 기업별 통상안건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하반기에도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전통적인 보호무역 조치에 대응하는 한편 디지털 영역의 규범화에도 뒤처지지 않아야 하는 등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전 세계적인 보호무역 기조가 기존의 무역구제조치를 넘어 환경과 노동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어 민·관이 협력과 소통을 통해 우리 산업에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디지털 규범 정립에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김 회장은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언택트 활동이 일상화 되는 지금 글로벌 디지털 통상규범 확립 과정에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Rule-setter)을 해야 할 것"이라며 "과거 제조업 중심의 통상전략에서 앞으로는 성장 잠재력과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서비스산업과 통상의 연계 방안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