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유네스코에 '군함도' 등재 취소 가능성 검토 요청
강경화 장관 관련 서한 보내…"국제여론 조성 위해 노력"
2020-06-23 16:56:13 2020-06-23 16:56:13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외교부가 유네스코에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의 세계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23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문 채택 등을 통해서 일본이 스스로 약속한 후속 조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도록 모든 가능한 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22일)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유산 위원국을 대상으로 이 사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서 효과적인 국제여론 조성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녀 군함도 탄광 등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 7곳을 포함한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 23곳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과정에서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본 도쿄 신주쿠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개관한 정보센터에는 희생자를 추모하는 내용도 없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이에 정부는 일본이 약속한 후속 조치를 전혀 이행하지 않았다며 강력히 항의했다. 관련해 세계유산위원회 회의는 6월 말로 예정됐지만 코로나19로 개최가 연기됐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아세안 공관장 화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