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은혜 “원격수업만으로 한계…등교 재개는 진단검사 후”
2020-05-27 17:09:32 2020-05-27 17:09:32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계속해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 회의실에서 가진 등교수업준비지원단 점검회의에서 일부 지역에서 확진자 발생이나 확산 위험으로 인해 원격수업 전환과 등교수업일 조정이 진행한데 대한 미안함을 전했다.
 
유 장관은 “한 사람의 확진자일지라도 학교 교직원, 학부모, 학생 등 학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염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정부가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며 “지역 전체의 45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원격수업 전환, 등교수업일 조정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현재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감염증 관리체계 속에서도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수업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며 “원격수업만으로는. 학생들에게 필요하고 학교에서 선생님과의 대면을 통해야만 가능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은, 현재의 국내 감염증 상황에 대해서 우리의 의료체계에서 감당, 통제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학교, 교육청과 교육부를 비롯한 질병관리본부, 소방방재청 등 관계 부처는 학교의 방역을 철저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부족한 점은 계속 보완하며 대응하겠다”고 안심시켰다.
 
유 장관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 운영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의 등교 인원을 조절하면서 학교 내 학생들의 밀집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현재 대한민국 전체 초중고는 온라인 원격수업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가면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새로운 수업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해서 학교가 바로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 확진자 발생에 따라 학교 교직원과 학생 진단검사 등이 이뤄지는 등 전체적인 관련성을 먼저 살펴야 한다”며 “지역 역학조사 결과와 방역당국 의견을 듣고, 불가피하게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학교 수, 지역 범위를 판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다시 등교수업이 재개되는 일정 또한 처음부터 확정하기보다는, 진단검사 결과에 따라 학교 안전을 확인한 후에 등교수업 개시일을 결정해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27일 오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