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이제서야' 코로나 검사기준 완화·신속 진단키트 승인
2020-05-09 16:06:10 2020-05-09 16:06:10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로 이어지는 코로나19 의심자 상담 및 진료 기준을 뒤늦게 완화했다.
 
9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후생노동성은 전날 지나치게 엄격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37.5℃ 이상 발열 나흘 이상 지속' 기준을 삭제한 새로운 코로나19 상담·진료 기준을 발표했다.
 
후생성이 지난 2월17일 발표한 코로나19 상담·진료 기준은 37.5℃ 이상 발열 나흘 이상 지속(고령자 등고위험군은 이틀 이상), 강한 권태감, 호흡 곤란 등이었다.
 
이번에 새로 발표한 기준으로는 △강한 권태감과 호흡곤란, 고열 등의 강한 증상이 있는 경우 △가벼운 감기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고령자 등 고위험군은 발열이나 기침 등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상담을 받도록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로 이어지는 코로나19 의심자 상담 및 진료 기준을 뒤늦게 완화했다. 사진/AP·뉴시스
 
후생성은 또 코로나19 신속 진단이 가능한 '항원 검사'키트도 다음주 중으로 승인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도입한 신속 진단키트를 이제야 승인하는 것이다. 현행 유전자(PCR)검사는 발병부터 양성판정까지 1주일이나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본업체가 개발한 항원검사는 키트를 사용하면 15분 전후로 판정이 가능하다고 NHK가 전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검사 기준이 완화되고 신속 진단키트가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이를 수용하는 의료체계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 확대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 전화상담과 검사 여부 판단 등에 관여하는 보건소 업무 과중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미즈노 야스타카 글로벌헬스케어클리기 원장은 "(코로나19검사)대상이 확대되더라도 신속히 진단이 이뤄지는 환경이 정비되지 않으면 환자의 불안은 커진다"면서 "지역 의료기관 전체에서도 충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