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신흥 종교 교주 탄생 과정
종교의 자유와 그에 따른 부작용
입력 : 2020-04-10 10:40:03 수정 : 2020-04-10 10:40:03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SBS 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신흥 종교의 교주 탄생 과정을 알아본다.
 
411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는 신천지를 위시한 신흥종교의 교주는 어떻게 탄생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2012 3, 한 무리의 청년들이 강원도로 수련회를 떠났다. 인솔자는 정상(해발 1,353m)을 목표로 청년들을 산으로 데려갔고, 그들은 쌓인 눈을 헤치며 새벽부터 산을 올랐다. 그리고 오후쯤 청년 중 한 명이 저체온증으로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음날 새벽, 그 청년은 결국 숨을 거둔 채 산에서 내려왔다. 준비 없이 오르기 어렵다는악산에 어울리지 않는 얇은 옷차림과 악천후 속 무리한 산행이 원인이었다.
 
제작진의 취재 결과 해당 단체는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신천지로 밝혀졌다. 신천지는 과거에빛의 군대라는 훈련이 있었고, 그전부터 신도들 일부를 대상으로 극기훈련을 진행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신천지 교리의 핵심이라고 하는 배도, 멸망, 구원의 교리. 한때 신천지에서 교인으로 있다가 나온 사람들은 하나 같이 배멸구 교리엔 사람을 끌어당기는 독특한 힘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제작진은 신천지의 소위배멸구 교리를 취재하면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배멸구, 즉 배도, 멸망, 구원의 교리는 1960년대 설립된 신흥종교장막성전에서 시작된다. 과거장막성전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겼고, 그래서 이만희 총회장이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을 세우면서 구원의 역사를 이뤘다고 주장했다.
 
신천지의 뿌리로 불리기도 하는장막성전’. 최근에는 장막성전의 교주가 유명 가수의 장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세간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제작진은 장막성전을 이끌었던 유모 씨와 접촉했고, 매우 어렵게 그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었다.
 
2020 1 14, 신천지의 포교 방법인모략전도(신분이나 단체를 숨기고 전도하는 행위)’는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이 나왔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소송은 진행 중이다. 제작진은 신천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에 나선 전 신천지 신도들을 직접 만났다.
 
11일 밤 11 10분에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신천지를 위시한 신흥종교의 교주는 어떻게 탄생하였는지 추적하고,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그 부작용을 막을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 신천지. 사진/SBS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신상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