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작 논란'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투명성·일관된 원칙이 해법"
급상승 검색어 중단 토론회…"포털은 광장, 다양한 목소리 수용해야"
2020-04-08 14:31:48 2020-04-08 15:01:41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전문가들이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투명성을 높이고 일관된 원칙을 지켜나가야 조작 논란이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원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는 8일 연세대 IT정책전략연구소 주최로 유튜브·네이버TV 중계로 진행된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진 첫 주, 무엇이 달라졌나요?' 토론회에서 급상승 검색어의 조작 논란에 대해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정보 제공 측면의 서비스라면 투명성과 책임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급상승 검색어가 국회·정부·경찰·대학보다 더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제안했다. 그는 급상승 검색어 관련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공개하는 것을 하나의 예로 들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아 최근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중단된 것에 대해서도 투명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치인들은 급상승 검색어 결과가 자신에게 유리하면 가만히 있고 불리하면 조작 의혹을 제기한다"며 "서비스가 일관된 원칙을 고수하며 투명성이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조작 논란에 대해 외부 기관의 검증으로 맞서고 있다. 김유원 네이버 데이터랩 이사는 "조작 여부에 대해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검증을 받았다"며 "혁신에 대한 네이버의 의지를 믿어주신다면 (급상승 검색어가) 투명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급상승 검색어의 폐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사용자들도 다양한 이슈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받아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 교수는 "급상승 검색어는 즐길 수 있는 가벼운 정보들이 주로 올라오는데 심각하게 바라보는 측면이 있다"며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도 급상승 검색어가 사회적 광장의 역할을 하는 만큼 즐거운 플래시몹뿐만 아니라 사이비 종교도 볼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 이사는 "마케팅 검색어가 싫은 분들은 스스로 뺄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방식으로 회사는 가볍게 개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원 네이버 데이터랩 이사가 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진 첫 주, 무엇이 달라졌나요?'토론회에서 연령대별 검색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김 이사는 일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급상승 검색어를 지키려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이슈를 즉각적·입체적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는 코로나19와 관련된 급상승 검색어의 추이를 예로 들었다. 김 이사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관련 급상승 검색어의 종류는 크게 △생활과 경제 △해외 반응 △증상과 예방 △확산 현황 등으로 구분됐다. 확산 관련 검색어가 먼저 올라오고 2~3일 이후에 예방과 관련된 검색어가 나타났다. 이후에는 개학과 경제로 옮겨갔다. 검색어를 통해 국민 관심사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분석 결과를 보면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10대에서 주로 나타난 검색어는 연애혁명·수만휘·ebsi 고등 등이었으며 20대는 외모지상주의·롤챔스·맨유·신의탑 등으로 나타났다. 30대는 홈플러스 휴뮤일·호랑이형님·리니지M·그것이알고싶다·로또 당첨지역, 40대는 불타는청춘·다우지수·호랑이형님·프리바이오틱스, 50대는 조선일보·날씨예보·미국증시·다우지수 등을 주로 검색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네이버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일 0시부터 급상승 검색어의 서비스를 중단했다. 회사는 서비스 중단 이유에 대해 "국민 대다수의 관심사가 선거에 집중된 상황에서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급상승 검색어는 지난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론조작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며 도마위에 올랐다. 당시 야당 의원들은 선거 기간만이라도 급상승 검색어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급상승 검색어는 투표가 종료되는 오는 15일 오후 6시부터 재개된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