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부·남부·동남권 등 전국 대기관리권역 지정…"초미세먼지 33% 낮춘다"
수도권·중부·남부·동남권 등 권역별 맞춤 저감 추진
중부·남부·동남권, 미세먼지 배출량의 80% 이상 차지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생활환경 개선 중점 추진
2020-04-02 12:00:00 2020-04-02 12:03:35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정부가 서울 등 수도권에만 적용한 '대기관리권역'을 전국 4개 권역으로 확대한다. 중부·남부·동남권 특성에 맞는 대기질 관리를 통해 2024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 33% 이상을 저감하겠다는 목표다.
 
대구지방환경청이 지난해 12월 19일 대구 서구 평리동 염색산업단지 일원에서 이동측정차량·드론을 활용해 미세먼지 배출원을 추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환경부는 대기관리권역을 확대한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기관리권역은 수도권 외에 중부권, 남부권, 동남권 등 세 곳이 추가 지정된다. 해당 지역은 국내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곳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확정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0~2024)'에 따라 지난 2016년 기준 세제곱 미터당(㎥) 26 마이크로그램(㎍)인 전국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4년까지 16㎍/㎥로 낮추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우선 수도권은 인구·차량이 집중된 특성을 고려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운행제한 등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를 집중 실시한다.
 
서울 외곽의 발전소·사업장은 총량관리제를 실시한다. 친환경 가정용 보일러,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 등 생활주변 오염원 관리대책도 중점 추진한다.
 
이를 통해 환경부는 오는 2024년까지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를 37%까지 저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전·세종·충청도·전북 등 중부권은 미세먼지 저감 목표 농도를 35%로 잡았다. 발전소·제철소처럼 오염물질 다량배출 사업장에 대해서도 총량관리제를 실시한다.
 
화력발전소의 경우는 조기 폐쇄한다. 날림먼지 저감과 불법소각 관리 등 도심·농촌의 생활환경 개선도 중점 추진 사항이다.
 
광주·전남을 포괄하는 남부권은 총량관리제를 집중 실시한다.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집중된 석유화학·제철소 등 대형 사업장은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광양·여수·목포항 선박 배출 저감 대책을 통해서는 미세먼지 농도를 33%까지 낮추기로 했다. 
 
부산·대구 등 동남권은 35% 저감 목표치를 세웠다. 울산·구미·포항 등 대형사업장을 대상으로는 총량관리제를 추진한다. 배출규제해역을 지정해 동남해안 내에 항만·선박의 배출 저감이 유도된다. 높은 차량 증가율을 고려한 저공해 차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대기관리권역법의 시행으로 사회적 재난인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권역별 특성에 맞춘 목표 농도와 배출허용총량을 설정하는 등 체계적인 대기질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정부, 지자체, 권역 민간전문가가 한 편이 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기질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