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TK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부족…추경 적극 반영"
25일 대구 전격방문…특별대책회의 주재하고 방역·민생경제 점검
2020-02-25 17:40:57 2020-02-25 17:40:5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경북(TK) 지역과 관련해 "상황이 매우 엄중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추경 예산 편성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방역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을 위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히 문 대통령은 "문제는 시간과 속도다.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한다"며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구 현장 상주를 언급했다. 이는 정 총리가 현장에서 진두지휘하면서 지역의 애로사항들을 즉각 파악해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회의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병상 추가 확보 지원 △의료인력 추가지원 △마스크 500만개 지원 등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와 관련 "우리 수요를 감당하기 충분한 생산능력이 있지만 가수요나 매점매석 시 모래사장에 물 빠져나가듯이 될 수 있어 실효적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제도 대구에 100만 장, 오늘도 그보다 많은 물량이 내려온다. 마스크의 해외수출을 10%로 줄이고 공공기관이 확보해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구매하도록 할 것"이라며 의료용 마스크와 학생용 마스크를 각별히 챙겨주기를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대책회의를 마친 문 대통령은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방역 현황을 브리핑 받고 의료진을 격려했다. 이어 대구 남구청을 방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를 점검했다. 끝으로 KTX 동대구역에서 지역 시장·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지역경제 지원방안 등을 모색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며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고 지역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남구청을 찾아 조재구 남구청장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