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리듬)반복되는 금융사기,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
2020-02-19 16:32:19 2020-02-19 16:32:19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앵커]
 
이른바 '라임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자산운용 환매 중단과 관련해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오늘(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라임자산운용 본사와 신한금융투자 본사에 수사관 등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라임자산운용의 사기 및 자본시장법위반 혐의에 대한 본격적은 물증 찾기 차원입니다. 경영진의 소환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 중단사태를 일으킨 '라임사태'는 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2일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손실금액만도 2개 모펀드에서만 최대 7300억원이 손실 금액으로 잡혔습니다. 아직도 2개 모펀드에 대해서는 실사가 진행 중입니다.
 
결국 이번 '라임사태'의 충격도 고스란히 일반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복되는 대규모 투자사기와 손실, 대안은 없는지 조성목 한국 FPSB 부회장과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조 부회장은  서민금융연구원장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인터뷰의 저작권은 뉴스토마토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라인자산운용사태, 지난번에도 한번 다룬 적이 있지요. 지금 실사 중인돼 확인된 피해 규모는 어느정도 인지요?
 
-라인자산운용사태와 관련해서 정부에서 뒤늦게나마 대책을 발표했었지요 ? 
 
-라임자산운용, DLF 사태에 이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는데 어떻습니까? 책임이 누구에게 있으며,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안전한 재무설계를 강조하셨는데,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설계가 무엇인가요?
 
-재무설계 상담은 믿을 수 있나요? 도덕적·윤리적인 문제는 없습니까?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