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내일 정세균 청문회…여야 극한 대치 예고
7~8일 이틀간 청문회 진행…이낙연 "16일 전 총리 임명될 것"
2020-01-06 14:26:45 2020-01-06 14:26:4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7일부터 시작되면서 여야의 극한 대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정 후보자에 대한 무분별한 흠집 내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고, 한국당 등 야당에선 정 후보자의 총리 임명은 삼권분립을 흔드는 일이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 후보자의 청문회는 7~8일 이틀간 진행된다. 7일 시작되는 인사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의 도덕성과 업무관련 내용 관련 질의가 집중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8일에는 증인·참고인 질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해 12월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은 일찌감치 '국무총리 인준 부결' 방침을 세우고 맹공을 예고했다. 한국당은 국회의장 출신이 국가 서열이 낮은 총리직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삼권분립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정 후보자의 인준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철저한 검증을 통해서 반드시 총리 후보자를 인준하지 못하도록 해야 된다"며 "정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당장 스스로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에선 정 후보자에 대한 각종 재산 관련 의혹도 제기됐다. 주호영 의원은 정 후보자의 장남 결혼식 축의금 총 수령액에 대해 서면으로 질의했다. 또한 정 후보자의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카드사용액과 기부금이 총급여액을 초과한다면서 자금 출처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오피스텔, 아파트 등 부동산 거래 경위와, 박사학위논문 표절 의혹도 문제 삼았다. 한국당은 이러한 이유로 철저한 인사검증과 함께 청문회 보고서 채택 거부로 시간을 끌며 맞설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정 후보자의 업무 자질이나 도덕성에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정 후보자는 정치와 행정, 국회를 폭 넓게 경험한 적임자"라면서 "지금 상황에서 국민을 향한 최선의 승리로 정 후보자만한 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야당의 흠집내기식 공격이 계속되면 정치공세 프레임으로 규정해 최대한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치공세는 거두고 인물과 역량 검증에 주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후보자 역시 전날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현직 국회의장이 국무총리가 되는 것은 삼권분립 위반의 문제가 있겠지만, 국회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국무총리 또는 국회의원의 겸직이 허용돼 있다"며 야당의 삼권분립 관련 공세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카드사용내역의 수입을 초과한다는 의혹에 대해선 "2014년엔 장녀, 2015년엔 장남의 결혼식이 있어 많은 지출이 있었다"고 밝혔다. 축의금 의혹과 관련해선 "장녀와 장남 결혼식에 각 1억5000여만원의 축의금을 받았고 결혼식 준비비용, 하객식대 등으로 사용했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흠결이 없다면 오는 13일 전까지 인준 표결을 완료할 방침이다. 국회법상 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절반이상 찬성으로 통과된다. 민주당은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를 통해 한국당이 정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하더라도 임명동의안 표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공직자 사퇴시한인 16일 전까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점도 민주당이 인준 표결을 서두르는 이유다. 이 총리는 이날 고위당정청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총리 임명에 대해 "16일 전에 임명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제1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