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주항공, 이스타 부채 먼저 손댄다
2019-12-23 19:38:22 2019-12-23 19:38:22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는 제주항공이 재무구조부터 개선한다. 이스타항공이 자본잠식 상태인 만큼 가장 급한 불부터 끄고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23일 발표한 이스타항공과의 시너지 극대화 방안에서 자금을 수혈해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의 지난해 기준 자본잠식률은 47.9%로 제주항공은 올해 항공 시장 부진에 따라 상황이 더욱 악화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최대주주 이스타홀딩스와 양해각서 체결 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지급했고, 이스타홀딩스는 이중 1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에 사용했다는 설명이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한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 관계자는 "3분기 기준 회사의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3000억원 이상"이라며 "이스타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인수 절차가 끝난 후에는 시너지 창출에 주력한다. 지난 3분기 기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국내선 점유율은 24.8%, 국제선은 19.5%다. 두 회사가 힘을 합치면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과 동등한 수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인기 없는 노선이나 중복 노선은 공동운항(코드셰어)하고, 특화 노선이나 인기 노선 공급은 늘린다.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이스타항공
 
안전운항 체계도 고도화한다. 이에 따라 공유·모의비행장치(SIM), 가상현실(VR) 훈련 같은 선진 승무원 훈련체계를 공유한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국내 최초 항공사 결합을 통해 여객 점유율을 확대하고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겠다"며 "양사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오는 26일부터 인수를 위한 실사를 시작한다. 이후 올해 안에 계약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