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닷속 IoT 국제표준, 한국이 이끈다
ISO 회의서 한국 제안 '수중IoT 표준안' 2건 승인
2019-11-24 12:00:00 2019-11-24 12:00:0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한국이 제시한 바닷속 사물인터넷(IoT)의 표준안이 국제 기준으로 사용된다. 
 
국립전파연구원은 24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열린 '국제표준화기구(ISO)·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간 합동기술위원회(JTC 1)의 사물인터넷 분과위원회(SC 41) 제6차 국제표준화회의'에서 한국이 제안한 수중-IoT 분야의 표준안 2건이 국제표준으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수중-IoT 표준안에는 수중통신을 이용한 서비스 설계·개발 가이드라인과 수중통신망관리시스템에 필요한 요구사항이 담겼다. 쓰나미·해저지진 등 재난상황에의 대응, 해양 생물자원·수중생태계의 모니터링을 통한 해양환경 보호, 수중·항만 보안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수중 IoT 개념도. 자료/국립전파연구원
 
한국은 지난 2006년부터 수중-IoT 분야의 표준화 작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미국·유럽·일본 등을 제치고 세계 최초로 4건의 국제표준(ISO/IEC 30140-1~4)을 주도해 승인받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민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이 개발한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국제표준 2건을 추가로 승인받아 총 6건의 수중-IoT 국제표준을 보유하게 됐다. 수중은 안정된 통신수단이 확보되지 않아 독일, 미국 등 일부 선진국만이 기술개발을 시도 중이다. 
 
국립전파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수중-IoT 국제표준 승인으로 인해 수중에서도 해양환경과 생물 모니터링 등 여러 목적을 위한 다양한 기기와 통신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