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미국의 지소미아 연장 압박논란에 "우리 입장은 동일"
"지소미아 종료 결정, 일본 수출규제 때문에 불가피"
2019-11-06 16:28:24 2019-11-06 16:28:2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6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한일 수출규제 문제가 (일본이 한국을)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는 문제로 촉발됐다"며 "(우리도)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면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지소미아 연장 요구에 어떤 입장을 전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 입장은 동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정확하게 어떤 내용을 전달할지는 확정적으로 말씀 드릴 수는 없다"면서 "말씀하는 분들 간 어떤 대화가 즉흥적으로 이뤄질지는 알 수 없다. 상황이 발생돼야 아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또한 이 관계자는 12월 중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검토되는지에 대해 "지금으로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없다"며 "양 정상이 (태국 방콕 아세안 관련 회의) 만남을 통해 대화로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방법으로, 어떤 수위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는 이제 앞으로 양국 간 풀어야 될 숙제"라면서 "그 문제를 빠른 시일 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최선을 다 할 것이고, 일본 정부 또한 지혜를 모으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이 징용공 문제 해결책으로 최근 제안한 '1+1+α'(양국 기업과 자발적인 성금으로 기금 마련) 방안에 대해선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도 굉장히 높고, 이 방안을 어떻게 하면 풀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각계각층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다만 "그 방안에 대해 청와대에서 어떻게 평가하기는 조금 어렵다"면서도 "제시되고 있는 여러 방안들에 대해서는 우리도 다 들여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