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진공, 지역기업 노사와 힘모아 고용위기 극복
기업진단·정책자금 지원…신한방직 분사창업 출범식 개최
2019-10-25 10:00:56 2019-10-25 10:00:56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가시적인 성과가 전북 완주군에서 나왔다. 
 
중진공은 신한방직이 2019년 7월 근로자 중심의 분사창업 형태로 설립돼 25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공장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신한방직의 모기업인 신한방은 1972년 전북 완주군에 설립해 섬유·외식·임대 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왔다. 
 
하지만 섬유산업 침체와 시장경쟁력 악화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방적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을 시작해 근로자 8명이 퇴사했고 올해 4월 최종적으로 폐쇄 결정에 이르면서 근로자 76명이 대량 실업위기에 빠지게 됐다.
 
고용위기 소식을 접한 중진공은 사내벤처나 분사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정부의 사내벤처·분사기업 활성화 정책에 부합한다는 판단 하에 적극적으로 지원 타당성을 검토했다. 기업진단을 통해 근로자 중심의 분사창업(EBO)을 유도했으며 정책자금 2억원을 우선 지원했다. 
 
신한방직은 중진공 지원이 마중물이 돼 직원들의 출자·차입 등을 통한 자산 인수 등 초기 소요자금 22억원을 확보했다. 모기업인 신한방으로부터는 노사상생 방안으로써 공장에 대한 장기임차와 설비 등 자산 인수에 대한 할인 지원을 받기로도 합의했다.
 
조한교 중진공 전북지역본부장은 “이번 분사창업 지원을 통해 노측인 신한방직, 사측인 신한방, 지자체 완주군 모두 상생할 수 있었다”며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중진공이 선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