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영선 장관 "중소기업, '연결' 통해 4차 산업혁명 맞아야"
취임 후 두 번째 '중소기업인 간담회' 개최
2019-09-24 17:20:07 2019-09-24 17:20:07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연결의 힘을 재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2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중소기업인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반복적으로 말하면 말이 현실이 된다"며 "작은 것들이 조금씩 연결되고 힘이 발휘되는 것을 요즘 들어 많이 느끼게 된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일본 수출규제도 중소기업간 또는 중소기업과 대기업과의 연결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며 "초연결, 초지능, 융·복합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연결의 힘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박 장관은 또 "애플과 구글 같은 기업들도 스타트업과의 연결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우리 중소기업들도 기업간 연결을 통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지난 3일 13조원대의 2020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5년 안에 닥칠 새로운 미래를 차근히 준비해 세계 최강의 DNA 코리아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날은 지난 4월 박 장관 취임 후 중소기업인들과 가진 두 번째 간담회였다. 박 장관은 "지난 간담회에서 건의된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이 모두의 노력 끝에 이뤄졌다"며 "이번 간담회에서도 가감없는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에 따르면,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행위를 공정거래법에 따른 부당한 공동행위에서 제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이 지난 8월 완료됐다. 중기부는 내년 2월 법 시행에 맞춰 의견을 수렴, 시행령 개정과 소비자 이익 침해 기준을 제정할 계획이다. 
 
박 장관의 주문대로 2시간 넘게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현장의 다양한 애로사항들이 전달됐다. 건의사항은 △기술·상생 △자금 △판로 △규제 △기타 등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으며, 해당 분야의 의견 발표 후 박 장관과 중기부 관계자들의 답변이 이어졌다. 
 
그 중에서도 기술·상생 분야와 관련해 박 장관은 대·중소기업 간 상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소·부·장과 관련해 경제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경쟁력 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산하 협의회로 중기부가 전담하는 상생협의회가 만들어질 예정"이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표 20여명으로 구성된 상생협의회를 통해 상생 모델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중기부는 모든 것을 공개 프레젠테이션(PT)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에 좋은 기술이 있다면 PT 날짜를 정하고 대기업 임원들이 와서 결정을 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전했다.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에 대해서도 "현재 중기중앙회, 삼성전자 등과 진행 중인 사업은 굉장히 좋은 모델"이라며 "고도화, 업그레이드 방안들이 논의되는 대로 자상한기업으로 마무리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지난 6일 스마트공장 표준위원회가 발족됐다"며 업계의 요구에도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표준위원회는 향후 매달 1회 포럼·세미나 등을 통해 업계의 아이디어를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박 장관은 주 52시간 확대 시행, 화평법·화관법 개정 등 중소기업계가 직면한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내년도 최저임금은 중소기업계의 의견이 반영돼 결정이 됐다"며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100%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겠지만 경제장관회의 등에서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