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내년 '신용점수제' 도입…"240만명 금리1%P 인하"
당국,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TF 회의…'10단계 등급'서 '1000점 만점' 체재로
내년 상반기 관련 법령 정비…하반기부터 전면시행
2019-09-05 14:13:46 2019-09-05 14:13:46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개인신용 평가체계가 신용등급 대신 신용점수제로 전환됨에 따라 기존 등급제하에서 불이익을 받는 소비자 240만여명이 연 1%포인트 수준의 금리 인하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5일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TF)' 첫 회의를 열고 내년 중 은행·보험·금융투자·여전 등 모든 금융권에서 신용등급(1~10등급) 대신 신용점수(1~1000점)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1월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하며 개인 신용등급을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조치다.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강한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 등 5개 시중은행은 올해 초부터 신용점수제를 시범 적용하고 있다.
 
현재 다수 금융사는 신용정보회사(CB사) 신용등급을 여신 전략에 활용함으로써 자체 신용위험 관리역량이 낮고, 국민들은 등급에 따라 금융회사 간 획일적인 금융서비스를 받는다.
 
신용점수제를 시행하면 CB사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고려해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이를 통해 금융권 신용위험 관리역량이 향상되고, 금융사별 리스크 전략과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신용점수제 전환에 따라 개인신용조회회사(CB사) 신용등급을 활용 중인 여신승인, 기한연장 심사, 금리결정 등이 유연화·세분화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약 240만명의 금융소비자가 연 1% 포인트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7등급 상위자들이 제도권 금융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7등급 상위는 6등급 하위와 큰 격차가 없음에도 대출 심사 시 격차 이상의 큰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제도권 금융사들이 통상 6등급까지만 대출을 해주는 경우가 많아 7등급은 대부업체나 비제도권 금융사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렸다.
 
금융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금융관련 법령 등을 정비하고 신용등급을 사용하는 서민금융 상품 기준과 공공기관 업무 규정 등을 개정할 방침이다"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 개선 사항을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정부서울청사 내 위치한 금융위원회 모습.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