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기능복구, 확인 안돼"
"동창리 시설 외형복구, 하노이 회담 성공 후 준비작업으로 추정"
2019-03-13 16:58:47 2019-03-13 16:58:4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발사장 복구 움직임을 보인다는 일각의 관측과 언론보도에 대해 국방부가 13일 "외형적인 시설은 복구가 거의 완료된 것으로 파악됐으나, 기능적인 복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날 대면보고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된 지난달 27∼28일 전부터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을 일부 복구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회담 성공 후 외부 사찰단 등의 방문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추정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전했다.
 
국방부는 대면보고에서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전에도 참관단이 현장을 방문하기 전에 페인트칠을 하는 등 시설을 보수하고 단장했으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도 그런 목적으로 추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 가동 상태로 복구됐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또 북한이 동창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위성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기능적인 복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현재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기능적인 복구가 된다고 해도 미사일을 발사하려면 상당한 사전준비 절차가 있어야하기에, 완전히 별개의 판단이 필요하다는 점도 보고했다.
 
김 의원은 이 내용을 전하며 "일각에서 주장하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완전 복구는 최소한 현시점에서는 매우 과장된 주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창리 시설에 대한 외형 복구는 하노이 정상회담이 이뤄지기 전부터 시작됐다"며 "회담 전부터 결렬을 예상하고 미사일 발사 시설복구를 시작했다는 주장은 근거도 없고 논리적으로도 빈약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한 "대표적 '강경 매파'로 불리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조차 동창리 미사일발사장 위성사진에 대한 수 차례 코멘트 요청에 '어떠한 추측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한 두 가지 징후나 확인되지 않은 첩보를 가지고 호도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북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원하지 않는 세력만 덕을 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지난 6일 북한 서해미사일발사장(동창리발사장) 위성 사진분석을 통해 발사장 복원 움직임이 감지됐다고 전했다. 38노스가 촬영한 위성사진과 시설 설명자료.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