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설 명절, 찾기 어려운 문 연 의료기관…"명절병원 검색하세요"
복지부, 병·의원 및 약국 정보 제공
2019-02-04 10:00:00 2019-02-04 16:19:48
[뉴스토마토 이진성 기자] 설 연휴 기간 질병 등으로 문을 여는 병·의원이나 약국을 찾을 때는 전화와 인터넷,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안내받으면 된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주요 포털 검색창에 '명절병원'을 검색하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장기간 설 연휴(1월31일~2월6일)에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료공백이 없도록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설 명절 의료기관 안내를 위한 응급의료포털 화면.자료/보건복지부
 
이번 설 연휴 응급실 운영기관은 전국에 521곳이다. 이 운영기관에서는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를 받을 수 있고, 다수의 민간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설 당일인 5일에도 보건소와 일부 공공의료기관 등은 진료를 이어간다.  연휴 기간 일 평균 1만2779개의 병·의원 및 약국이 이번 설 연휴 기간 중 문을 열어 국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을 연 의료기관은 보건복지콜센터(129) 및 119구급상황관리센터(119), 시도 콜센터(120)를 통해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고,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문을 연 병원을 안내하는 '응급의료포털(E-Gen)' 홈페이지가 상위로 노출돼 주소를 외울 필요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이 앱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 및 진료과목 조회가 가능하다. 야간의료기관 정보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정보, 응급처치요령 등도 담겨 있다.
 
보건당국은 설 연휴 재난·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 24시간 가동,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 출동 대기 등 평소와 다름없이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윤태호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충분히 운영해 국민이 의료공백 없이 안전하게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진성 기자 jin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