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정은 연내답방 여부 곧 결론…북미대화 진행상황·북 일정 고려
조명균 "답방 가능성 있다"…방남 직전 공개 가능성도
2018-12-10 06:00:00 2018-12-10 06: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 여부가 곧 결론이 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갑론을박도 이어지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올해 답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답방)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답방이 이뤄질 경우 비핵화, 남북평화 문제 등 정상회담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의견들을 정부가 충분히 감안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북측에서 구체적인 답을 주지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방남 직전 관련 사실을 알린 후 전격적으로 서울을 찾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최고지도자의 동선 노출을 극도로 꺼리는 북한체제 특성을 고려해 대외적으로 발표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으며,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준비 중'이라는 입장이다.
 
반대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오는 17일은 김 위원장 선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7주기이며, 21일부터는 내년 계획을 세우는 총화 기간이다. 내년도 국정운영 계획을 밝히는 신년사 준비도 해야하기에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서 “(김 위원장) 연내 답방이 어려울거라고 본다”며 내년 초 북미 대화 진전상황과 연동해 이뤄질 가능성을 점쳤다.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북미 협상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도 김 위원장의 방남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기존 핵·경제 병진노선 대신 경제건설 총력집중을 새로운 노선으로 채택했다. 북한 주민들을 다독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미국으로부터 대북제재 완화조치 정도는 받아야 방남 결심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당초 김 위원장 연내답방 후 2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그림을 그려왔지만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지며 스케줄이 꼬인 상태다.
 
방남 시 보수성향 시민들이 대규모 시위를 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평양정상회담 당시 “태극기 부대가 데모 좀 해도 괜찮다”는 말로 방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실무자들의 걱정도 함께 전한 가운데 만에 하나라도 돌발상황이 생길 경우 파장은 커진다.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3일 방송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원산 구두공장 현지지도 모습.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