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남기 "블록체인 접목 기술개발 정부 적극 권장해야"
"선진국도 가상통화 제도화 논의 중…정부 반대하지 않아"
2018-12-04 22:07:01 2018-12-04 22:07:0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4일 "블록체인을 접목한 기술 개발은 정부가 적극 권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통화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을 최대한 육성하는 것은 찬성"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가상통화의 제도화에 대해 정부가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홍 후보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화폐적 영역과 접목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는 규정이 없고 선진국에서도 논의 중이지만 아직 정부의 반대 의견은 없다"며 "정부가 규제한 것은 가상통화 중개업소와 거래업소로, 불법이 저질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규제를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후보자는 중소기업의 가업상속공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상속세와 별개로 가업상속세를 좀 더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개인적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기재위 조세소위에서 그런 논의가 있었다면 내년에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료와 게임, 관광, 콘텐츠 분야의 규제를 완화할 뜻을 내비쳤다. 홍 후보자는 "(부총리로 일하게 되면) 서비스 산업 활성화가 최대 역점"이라며 "관광, 의료, 게임, 콘텐츠 분야의 경우 현장에서 제기되는 규제를 우선적으로 걷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 민영화 논란이 불거진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에 대해서도 신속한 처리 입장을 밝혔다. 홍 후보자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안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싶다"며 "(이 법안과) 의료 민영화는 직접적 관련이 없다. 우려가 있다면 보완 조항이 있더라도 빨리 통과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