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커머스 신기술 한 눈에…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 개막
코엑스서 25일까지 열려…유통산업 미래 제시
2021-06-23 06:00:00 2021-06-23 06:00:00
디지털 유통대전. 사진/스마트테크 코리아
 
[뉴스토마토 유승호 기자] 이커머스와 유통 기업들이 현재 활용 중인 디지털 서비스와 상용화 준비 중인 최신 기술을 선보이는 디지털 유통대전이 열린다.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은 23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개막한다.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쿠팡, SSG닷컴 등을 비롯해 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를 포함한 이커머스 및 유통 기업들이 참여한다.
 
특히 이날 문승욱 산업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축사에 나선다. 이어 정연승 한국유통학회 회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유통 혁신’을 주제로 기조 발표한다. 이외에도 이제훈 홈플러스 대표, 추경민 쿠팡 부사장, 곽정우 SSG 닷컴 본부장, 진흥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 진흥회 부회장, 임원배 한국수퍼마켓 협동조합연합회 회장 등이 행사에 참석한다.
 
이날 행사에서 SSG닷컴은 이번 행사에서 자동화 설비로 구축된 최첨단 물류 시스템과 냉장·냉동전기배송차, 다회용 보냉가방 알비백, 미생물 아이스팩 등 친환경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쿠팡은 지역투자와 고용창출, 소상공인 상생과 동반성장의 성과를 선보이고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생활을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보여줄 계획이다.
 
이어 메쉬코리아는 카카오커머스와 밀키트 전문 기업인 프레시지와의 협업을 통한 IT 기반의 실시간 라스트마일 배송 역량을 더해 프레시지의 밀키트 제품 등을 주문하면 2시간 이내 배송하는 다양한 서비스 등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파이서브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24인치 일체형으로 가맹점 특성에 맞춰 다양한 설치 환경을 제공하는 삼성 키오스크(SAMSUNG KIOSK)를 소개한다. 파이서브는 세계 1위 종합 전자 지불 결제 사업자다.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커피베이는 가산직영점과 홈플러스 간석점에 서비스되고 있는 로봇 바리스타를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다. 로봇 바리스타는 매장 직원이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음료를 제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과정 전체를 로봇 머신으로 구현한 시스템이다.
 
전시 외에도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은 GS1 상품표준바코드 스캔으로 제조사들이 자사상품의 정보를 관리하고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중소제조사 해외수출 지원을 위한 영문판 바코드정보 조회서비스도 시연한다.
 
풀필먼트관에서는 소비자의 집과 가장 가까운 점포의 상품 재고를 실시간으로 휴대폰에서 확인하고 필요한 상품을 소량으로 주문하고 픽업하거나 배송 받을 수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현장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한편 디지털유통대전은 대한민국 대표 융복합 행사인 ‘제10회 스마트테크 코리아’와 동시 개최된다.
 
유승호 기자 pe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