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국 공산당 '마윈 때리기' 지속…앤트그룹 백기 들어
2020-12-28 12:35:21 2020-12-28 12:35:21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중국 금융당국을 비판해 공산당의 표적이 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창업주 마윈의 수난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알리바바의 핀테크 회사 앤트그룹의 모태인 결제사업만 남기고 나머지 사업을 정리하라고 통보하면서 사실상 회사가 공중분해될 위기에 놓인 것이다. 앤트그룹은 당국의 지시를 철저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월23일 앤트그룹 홍콩지사 사무실에 설치된 앤트그룹 마스코트 개미의 모습. 사진/뉴시스
 
28일 앤트그룹은 공식 위챗에 올린 성명을 통해 “전날 그룹은 금융당국과 합동 예약 면담을 진행했다”면서 “그룹은 관리기관의 지시에 따라 시정업무팀을 구성하고 면담에서 제기된 요구사항을 전면적으로 이행하고 금융업무 경영과 발전을 규범화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앤트그룹이 '결제 서비스 제공'이라는 본연의 업무만 담당하고, 대출·보험 등 금융 상품 판매 활동을 하는 것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해체나 분할을 직접 명령한 것은 아니지만, 사업개편을 요구한 만큼 정부가 민간 사기업 관리에 깊게 관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외환관리국 등 4개 기관은 전날 앤트그룹 임원들을 불러 예약 면담을 진행했다. 앤트그룹의 최대주주는 마윈이다. 
 
중국어로 '위탄'으로 불리는 예약 면담은 겉으로는 면담 형식이나, 사실상 사전 경고 및 질책 성격이 강하다. 중국 정부가 앤트그룹을 대상으로 예약면담을 진행한 것은 지난달 2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판궁성 인민은행 부행장은 전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앤트그룹은 관련 법규를 위반해 이익을 추구했고, 시장 우위를 이용해 동종업자를 배척했으며 소비자들의 합법적인 권익에 피해를 줬고 소비자들이 그룹을 고소하는 등 문제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중국 공산당의 마윈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은 두달 내내 이어지고 있다. 마윈은 지난 10월 공개 강연에서 중국 정부의 금융 정책이 규제 위주라며 ‘전당포 영업’이라고 공개 비판한 바 있다. 이후 중국 당국은 지난달 3일 앤트그룹의 홍콩·상하이 기업공개(IPO)도 거부했다. 또 지난 24일부터는 알리바바의 반독점 행위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는 등 전방위적 '마윈 옥죄기'에 나선 것이다. 
 
24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주가는 13.34%가 급락했다. 이는 2014년 미국 상장이례 최대 급락폭으로, 홍콩 상장된 알리바바도 8.13% 하락했다. 알리바바 관련주인 알리헬스도 같은날 10.92% 급락 마감했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