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국, 신뢰도 문제로 코로나 신속 검사 전국 도입 보류
2020-12-23 18:03:15 2020-12-23 18:03:15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영국이 신뢰도 문제로 코로나19 신속 검사를 전국에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보류했다. 영국 정부는 신속 검사 도입으로 무증상자 추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신속 검사가 오히려 코로나19 전파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영국 정부가 크리스마스 연휴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하려던 코로나19 신속 검사를 정확도 문제로 보류하기로 했다고 가디언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정부 측 자료에 따르면 영국 리버풀에서 신속 검사를 시행한 결과 양성 사례 중 절반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버밍엄대 학생 7000명을 상대로 검사한 결과 60건의 양성 사례가 누락된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은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나서며 선제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신속 검사는 신뢰도 문제로 전국 도입을 보류했다. 사진/뉴시스
 
이 같은 결과는 신속 검사가 체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그 양이 적으면 이를 잡아내지 못하기 때문으로 알려진다. 존 딕스 버밍엄대 생물통계학 교수는 신속 검사에 대해 "(코로나19) 바이러스양이 많은 감염자를 대상으로 할 때나 의미가 있다”며 “이 경우도 면봉을 이용한 추적검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양성 사례 누락이 더 큰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양성 환자가 음성 판정을 받을 경우 일상생활을 지속하기 때문에 전파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반면 영국 보건사회복지부(DHSC)는 신속 검사로 코로나19 무증상자를 골라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DHSC 관계자는 "감염자의 3분의 1 가량이 무증상인 상황에서 신속검사를 확대하면 감염자를 빠르게 찾아내 감염 사슬을 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은 전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나서며 선제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가 퍼지고 신규확진자가 어제 하루에만 사상 최대치인 3만6804명으로 집계되는 등 영국내상황은 악화하고 있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