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가덕도 신공항', 부산시장 선거 변수로…여 "속도감 있게"vs야 "선거앞둔 표변"
당정, 후속 지원책 마련 가닥…PK 여야 의원, 특별법 논의도
2020-11-17 17:03:45 2020-11-17 17:12:18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김해공항 확장안 백지화 결과 발표로 가덕도 신공항이 내년 부산시장 선거의 변수로 떠오르면서 여권은 '거당적 지원'을 강조하며 후속대책 마련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반면 야권은 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부산·경남(PK) 민심에 파급력이 큰 만큼 "보궐선거를 앞둔 표변"이라며 견제에 나서는 모습이다.
 
17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증위 발표 직후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부울경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이 열렸다"며 "저도 오래 전부터 가덕도 신공항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검토 의사를 밝혔고,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앞에 놓인 과제는 합법적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일"이라며 "부울경 시도민들께 더 이상의 희망고문은 없도록 해야 한다. 법적 보완과 신속한 조사 등을 포함해 다양하고 광범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일을 전담할 기구를 정책위, 국토위, 부울경 의원 등으로 구성하고 거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부산은 제2의 도시다. 또 대한민국이 태평양으로 나아가는 관문이다. 그에 걸맞은 공항을 갖는 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 불가결하다"고 거듭 가덕도 신공항 필요성을 언급했다.
 
민주당은 당정 협의를 통해 검증위 최종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를 마련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해 당은 내년도 예산안에 동남권 신공항 관련 정책연구개발 사업비 증액을 추진하고 있다. 
 
당내 부산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가덕도 신공항 관련 특별법 발의와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신공항 사전개항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내년 4월 예정된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일명 '미투선거'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반면 국민의힘 내에서는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과 부산 지역 의원들 간에 입장이 엇갈렸다. 대구·경북 의원들은 김해신공항 백지화로 반발했으며, 부산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 여당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해 당 지도부는 국책 사업 변경 절차를 문제 삼았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지난 4년간 정권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국무총리실에 검증단이란 것을 만들어 오늘 김해신공항을 취소하는 것을 결론 내는 것 같다"면서 "우리 당내에서는 (의원들 간에) 의견을 달리하고 있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국책사업의 일관성과 절차 준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일관되게 김해신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내년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지 덕을 보려고 무리하게 이런 변경을 추진하려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에서도 이 문제를 언급했다 하는데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판박이가 아닌가 한다"면서 "중요한 국책 사업 변경 과정에 불법이 있으면 다시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문제도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사업 변경이 적절한지를 따져보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입장을 바꿨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공통된 의견이다. 관련해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희망 고문에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다가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손바닥을 뒤집나. 희망고문 책임자가 어떻게 희망고문 피해를 복구한단 말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대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민과 부산시민 앞에 사죄부터 하고 갑작스런 표변에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당내 부산 지역 의원들은 여당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추진에 대해 법안을 조율해가며 함께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